자유북한방송 "무산 지역 관련자 600여명 체포·처벌…당간부도 거론 파문 확산"

[데일리한국 황혜진 기자] 남한에 정착한 탈북민이 북한 가족 및 친지에게 보낸 대북송금 장부가 북한당국에 발각돼 관련자 600여 명이 대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대북 인터넷 매체인 자유북한방송 보도에 따르면, 북한 함경북도 무산군에 살면서 탈북민의 대북송금 중개인 역할을 하던 한 북한 주민이 탈북하는 과정에서 송금·입금 장부를 챙기지 못하고 놓아두고 오는 바람에 북한 공안기관의 가택 수색으로 발각됐다.

발각된 장부에는 북한 가족친지에게 돈을 보낸 탈북민의 이름과 전화번호, 돈을 전해 받은 북한인의 이름과 주소, 송금액 및 날짜 등이 기록돼 있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이 장부를 근거로 북한 공안기관인 보위부와 보안부는 합동 조사단을 꾸려 탈북자의 대북송금 조사에 돌입, 관련자 색출 및 체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자유북한방송 사이트 캡처
자유북한방송은 또 다른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대북송금을 받은 무산지역 주민들이 하루에 10여 명씩 보위부의 조사와 함께 혹독한 처벌을 받고 있으며, 수사가 더 진행됨에 따라 피해자 규모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일부에선 대북송금을 받은 관련자 중에 노동당 간부 이름까지 거론되고 있어 무산지역 대북송금 파문이 윗선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