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삼성, 현대, LG 등 관계자들과 자율주행차 관련 간담회 진행

사진 출처=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정부가 자율주행차 산업 육성에 본격적으로 팔을 걷어 붙였다. 내년부터 자율주행차 산업 육성을 위한 기술 개발에 1455억원을 투입하는 한편 규제프리존에 시험 설비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29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대구시 달성군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에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전자부품연구원, 산업연구원,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관계자들과 자율자행차 산업 발전에 대해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이날 "자동차가 이동수단을 넘어서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스마트기기로 진화하는 패러다임에 대응해야 한다"며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자율주행차 핵심기술 개발사업'을 통해 자동주행기록장치 등 8대 핵심부품 및 시스템 개발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사업에는 1455억원이 투입된다.

이어 주 장관은 "테슬라를 비롯해 구글과 애플 등이 자동차산업 판도를 바꾸는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하고 있는데 우리 기업도 적극 대응하길 바란다"면서 "규제프리존에 시험 설비 등을 마련하고 첨단운전자 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기업들의 자율차 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기업인 및 전문가들은 "부품업체 육성 및 기술개발을 강화해야 한다"며 "실증환경 조성 및 테스트베드 확충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 이들은 "업계간 포괄적 협력 지원을 비롯해 신기술 개발을 위한 제도적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에 주 장관은 "신기술이 적용된 안전장치 탑재 시 보험료 할인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신기술 제품 사업화를 가로막는 규제 역시 관계 부처와 협력해 해소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