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4·13 총선에서 더민주당에서 공천 탈락한뒤 무소속으로 출마해 세종시에서 당선된 이해찬 전 국무총리가 19일 복당 신청서를 제출, 논란의 중심에 들어섰다.

7선의원 고지에 당당히 오른 이해찬 당선자는 앞서 당선하자마자 복당 의사를 밝히며 "곧바로 당에 복당해 정무적 판단으로 공천을 배제한 김종인 비대위 대표에게 세종시민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한편 복당하면 당의 중심을 바로 잡고 정권교체에 힘을 보태겠다"고 언급한바 있다.

이에 따라 그의 복당 자체가 김종인 비대위 대표에 대한 항의성 행동으로 받아들여져 당내에서는 괜한 갈등의 뇌관이 될 가능성이 있다며 벌서부터 우려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친노 진영의 좌장격인 이 전 총리는 이날 오후 대리인을 통해 더민주 중앙당에 복당 신청서를 낼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 전 총리를 지원해 징계를 받았던 세종시 의원 5명과 당원 1명에 대한 징계철회 요청서도 함께 제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관련, 김종인 비대위 대표측은 이 전총리의 복당을 껄끄러워하고 있는 가운데 친노 진영에서는 이 전총리의 조기 복당을 강조하고 있어 내부적으로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한편 더민주 당헌당규에 따르면 탈당한 사람은 탈당한 날부터 1년이 경과하기 전에는 복당할 수 없으나,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의 심사를 거쳐 당무위가 달리 의결할 때에는 복당이 가능하도록 예외조항이 마련돼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