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중단 결정 등 정부의 안보·외교 정책 맹비난

김종인 "무조건 비판 안돼" 신중한 입장과 달라 주목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4일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가동 중단 조치 등 박근혜정부의 외교·안보 정책과 관련 “진짜 전쟁이라도 하자는 것인지, 자식을 군대에 보낸 부모들과 하루하루 생계를 이어가는 국민들은 안중에나 두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문 대표는 지난 11일과 12일에도 자신의 SNS를 통해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 방침에 대한 비판 글을 연달아 올린 바 있다. 이에 대표직 사퇴 후 경남 양산 자택에 머물고 있는 문 대표가 최근 북한 이슈를 계기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그러나 문 전 대표의 이 같은 언급은 정부의 개성공단 중단 결정에 대해 “무조건 반대할 것이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이 왜 그런 결정을 내렸는지 답을 요구하고 설명할 시간을 줘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김종인 대표의 발언과 다소 다른 기조여서 향후 북한 이슈와 관련한 당내 논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근혜정부가 공언한 대북 정책, 대외 정책은 철저한 실패"라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이어 "국민을 불안하지 않게 하는 것이 정치의 역할인데, 안보를 국내 정치 목적으로 활용하면서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경제가 무너져도 상관없다는 식의 태도는 무모하기 그지없는 태도"라고 박 대통령과 여권을 공격했다. 그는 "안보를 책임져야 할 정부·여당이 무능한 것도 모자라 무책임하기까지 하다"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문 전 대표는 그러면서 개성공단 중단 등 대북 정책과 관련,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는 개성공단 중단으로 마침표를 찍었다”며 "동북아 평화 협력 구상도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러시아와의 갈등으로 무너졌고 러시아를 거쳐 유럽으로 가겠다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도 마찬가지 운명"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문 전 대표는 여당 일각에서 핵 무장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국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하게 하는 게 진정한 안보”라면서 “국민안전처가 전쟁 발발에 따른 국민행동요령을 배포하고 있는데, 이는 위험천만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아울러 "안보든 외교든 감정으로 풀어가서는 안 되며 국민 최우선, 국익 중심으로 현 상황을 냉정하고 차분하게 풀어가야 한다”며 “그것만이 전쟁을 체제 유지 수단으로 삼고 외교·안보를 무기로 국민을 다스리는 북한과 다르게 우리가 이기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