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여야 손 맞잡고 통합과 화합의 대한민국 만들어야"

野 "고인의 바람처럼 분열과 불통 치유 함께 노력하자"

고 김영삼 전 대통령 국가장 영결식이 26일 오후 눈이 내리는 가운데 서울 국회 앞마당에서 거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여야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열린 26일 그의 마지막 메시지인 '통합과 화합'의 가치를 한목소리로 강조하며 추모의 뜻을 밝혔다.

새누리당 신의진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 전 대통령이 통합과 화합이라는 마지막 메시지를 우리에게 남겼다"며 "이는 정치권이 당리당략에 빠지지 말고 국민만을 생각하라는 말로, 우리 모두가 가슴 깊이 새겨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영결식이 김 전 대통령을 추모하고 애도하는 자리에 그칠 것이 아니라 국민적 화해와 통합의 자리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유의동 원내대변인도 "김 전 대통령은 필담으로 통합과 화합이라는 유언을 남기셨다"며 "그러나 오늘의 국회는 현안들이 산적했음에도 폐쇄와 경직, 갈등과 대립, 불신으로 얼룩져 한 걸음도 나아가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유 대면인은 "대한민국의 큰 별 김 전 대통령의 영결식을 맞아 여야가 손을 맞잡고 개방과 활력, 대화와 협력, 신뢰의 국회, '통합과 화합'의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앞장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영면을 기원한다"며 "민주주의의 큰 산이었던 우리 정치계의 큰 어르신이 오늘 우리 곁을 떠난다"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오늘 우리는 민주주의의 근본적인 위기에 대한 성찰을 다시 한 번 요구받고 있고 사회는 대립과 반목으로 설득과 타협이 자취를 감춰버렸다"며 "고인의 바람처럼 분열과 불통이 치유될 수 있도록 정치권이 함께 노력할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김 전 대통령은 역사의 가시밭길 속에서도 민주화를 우리 역사에 안겨줬지만, 지역주의와 계파주의 청산이라는 숙제도 정치권에 던져줬다"면서 "마지막으로 남기신 '통합과 화합'은 이를 위한 중요한 키워드"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지역과 계층, 세대와 이념의 갈등을 풀어내고 여야 모두 진영논리에서 벗어나 '통합과 화합'의 정신을 실현하는 것이야말로 민주화를 이끌었던 큰 지도자 김 전 대통령에 대한 진정한 추모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