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신 국회안치' 주장에도 비용절감 위해 서울대 빈소 유지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유독 칼국수를 좋아했던 김 전 대통령은 임기 시작 후 첫 국무회의의 공식 오찬 메뉴로 칼국수를 내놓았다. 이후 각료들과의 오천을 비롯해 청와대를 방문한 각계인사들은 김 전 대통령으로부터 칼국수를 대접받았다. 당시 서민음식의 대표격인 칼국수가 청와대의 주메뉴로 등장하면서 김 전 대통령은 소박하고 소탈한 서민적인 이미지를 갖게됐다.

김 전 대통령 측은 24일 이같은 칼국수 정신을 장례절차에도 살리겠다고 밝혔다. 김 전 대통령 측은 “YS의 소박했던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장례 절차도 되도록 요란스럽지 않도록 신경을 쓰고 있다”고 전했다. 김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성대하게 준비하지 않더라도 김 전 대통령의 민주화 업적을 기리며 전국 각지에서 조문객이 줄을 잇고 있다"면서 "소박하게 장례를 마치는 게 그러한 정신을 살리는 길"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 측은 이를 위해 빈소를 서울대 병원에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시신도 서울대 병원에 안치 중이다. 첫 국가장으로서 서거 사흘 만인 이날 오전 10시까지 서울대병원 빈소를 찾은 조문객이 1만3,000명에 달하는 등 발길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일각에선 국회를 대표 빈소로 하고 더욱 많은 조문객을 받도록 해야한다든가, 지난 2009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서거했을 때처럼 국회에 김 전 대통령의 시신을 안치하는 등 정치적 위상에 걸맞게 규모를 키워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으나 서울대 병원을 고집하고 있다.

이는 시신을 옮길 경우 냉장차를 포함해 습도와 온도를 맞추기 위해 특수 시설과 또 이를 관리할 인력이 필요하고, 이에 따른 비용은 고스란히 국고에서 지출되기 때문에 굳이 옮기지 말자는 쪽으로 결론이 났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대통령의 칼국수 정신이 그대로 반영된 셈이다.

장례위원장 임명을 놓고도 의견이 엇갈렸다. 관례대로 황교안 국무총리가 맡았지만 황 총리가 김 전 대통령과는 특별한 정치적 인연이 없는 만큼 상도동계의 상징성 있는 인물이 맡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그러나 역대 대통령 서거시 장례 절차를 놓고 국론이 분열돼 지난 2011년 법 개정 이후 첫번째 열리는 국가장인 만큼 최대한 정부에 준비 절차를 맡겨 좋은 선례를 남기자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고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