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김 시대' 마무리로 정치권에 '새로운 리더십이 등장해야' 주문 쇄도

여야 정치권 'YS 정치적 유산 계승' 목소리 속 엇갈리게 해석하며 공방

김무성 "YS 결코 국회 떠나지 않아"… 문재인 "어떤 독재와도 타협 안 한 분"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서거를 계기로 그의 마지막 메시지로 알려진 '통합과 화합'이라는 화두가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여야 정치권에선 그의 유훈을 놓고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하며 공방을 벌이고 있다.

언론에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에 이어 YS까지 서거하면서 '양김(兩金) 시대'가 물리적으로도 끝난 것에 집중하며 과거를 뛰어넘는 새로운 리더십을 정치권에 강하게 주문했다.

동아일보는 24일 '투쟁의 양김 리더십을 넘어라'라는 제목의 1면 기사에서 "양김 시대는 '민주 대 독재', '민주 대 반민주'라는 이분법적 도식으로 접근이 가능했다"면서 "하지만 요즘은 사람들의 가치관이 다양해졌고 세대별 이해관계도 너무나 다양해졌다"고 우리 사회진단했다. 이 신문은 이어 "사회는 이미 급변하는데 갈등을 풀고 해법을 내놓아야 할 정치 리더십은 과거 패러다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새로운 리더십을 찾아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이날 '상도동·동교동 모두 상주 된다'는 제목의 1면 기사를 통해 "모든 민주화 세력의 통합과 화해의 장이 돼야 한다"면서 "이것이 통합과 화합이라는 YS의 유훈을 지키는 길"이라는 YS의 비서실장을 지낸 김덕룡 전 의원의 발언을 비중있게 전했다. YS의 빈소의 모습을 담은 기사들에서도 그동안 다소 껄끄러운 부분이 있었던 정치인들의 조문 소식을 전하며 "YS의 마지막 메시지처럼 빈소는 '통합과 화합'의 공간이었다"고 밝혔다.

경향신문도 1면 기사를 통해 "YS의 서거를 계기로 화해와 통합이 다시 거론되는 것은 우리 사회 민주주의 완성의 마지막 퍼즐이 '국민 통합'이라는 진단 때문"이라며 "지역구도 타파, 민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정치체계 개편 등 통합 문화를 만들기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여야 정치권은 YS의 '정치적 유산'을 계승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도 정작 그 의미에 대해선 엇갈린 주장을 펼치고 있다. YS의 정치적 아들'이라면서 빈소에서 상주 역할을 하고 있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전 대통령은 결코 국회를 떠나지 않고 국회 일을 최우선으로 챙기는 진정한 의회주의자였다"면서 "민생 최우선이야말로 고인을 진정으로 애도하는 길"이라고 야당을 압박했다. 김 대표는 "이번 주는 국회가 매우 중요한 시기로, 테러 방지책 마련, 예산안 심의, FTA(자유무역협정) 비준안과 노동개혁 법안 처리 등 현안이 산적하다"면서 "여야는 정쟁과 정치 공세를 멈추고 국민만 바라보며 당면한 민생경제 현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민주화를 이끈 YS의 업적을 부각시키면서 대여 공세를 폈다. 이날 감기 때문에 당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한 문 대표는 주승용 최고위원에게 이런 내용이 담긴 메시지를 대신 읽게 했다. 문 대표는 김 대표를 겨냥해 "독재를 찬양하면서도 독재와 맞섰던 김 전 대통령의 정치적 아들을 자임하는 이율배반의 정치를 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김 전 대통령은 퇴임 이후에도 민주주의 퇴행을 걱정하셨고, 독재와도 타협하지 않았던 진정한 민주주의자였다"면서 "안타깝게도 우리는 여전히 생존권을 요구하는 국민에게 살인적 진압을 자행하는 폭력을 목도하고 있다"고 박근혜정부를 비판했다. 그는 "국민이 반대하는 친일·독재 미화 국정 역사 교과서를 만들기 위해 역사학자 90%를 좌파로 매도하고 불법을 일삼는 독재정치의 회귀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