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라면 국정화에 단식투쟁으로 반대했을 것"

"국정교과서 집필진 미공개? 복면금지법 필요"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24일 YS의 정치적 아들을 자처하고 있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을 겨냥해 “두 분이 YS의 정치적 아들 노릇을 하려면 정치적 효도를 해야한다”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치적 아들이 아니고 유산만 받는 아들 아니냐”라며 이같이 쏘아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김영삼 전 대통령이 추진했던 주요 개혁정책들을 열거하며 “금융실명제는 오늘날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로, 역사바로세우기는 국정화 반대로, 하나회 해체는 친박 같은 특혜 집단의 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로, YH 노조원들의 지원은 민중 생존권 수호로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YS라면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단식투쟁으로 반대했을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그러면서 현재 국사편찬위가 국정 국사교과서 집필진 비공개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 “새누리당의 복면금지법은 국편에 필요하다”며 “국편에서 선정한 이들은 대통령이 지목한 기준에 부합한 ‘진실한 사람’이기에 더 문제다”고 힐난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러다 현대사가 박씨 가문 행장기로 채워지는 게 아닐지 우려된다”며 “복면을 쓴 어른들에게 아이들의 역사교육을 맡길 수 없으며 청와대의 비밀 역사 교과서 조직을 밝혀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아울러 서울시의 '청년활동 지원 사업'(청년수당), 성남시의 '청년배당' 정책에 대해서는 "정부가 사회보장기본법으로 차벽을 치고, 여당이 포퓰리즘 정치공세로 물대포를 날릴 일이 아니라 공유하고 실천해야 할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서울도심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물대포 진압가 관련해서는 “강신명 경찰청장이 전날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백남기씨가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아 중태에 빠진 것에 대해 ‘인간적 사과와 법률적 사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고 지적한 후 "이는 일종의 국가범죄로, 후속조치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