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유엔대표부 조문소 방문…각국 외교관들도 조문 행렬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3일 미국 뉴욕의 대한민국 유엔대표부에 차려진 김영삼 전 대통령의 조문소를 방문해 조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23일(현지시간) "대통령 비서관을 하면서 많은 가르침을 받았으며 이후 공직생활을 하는데 많은 밑거름이 됐다"면서 김영삼 전 대통령의 서거를 애도했다.

반 총장은 이날 오후 미국 뉴욕의 대한민국 유엔대표부에 차려진 김 전 대통령의 조문소를 방문해 "김 전 대통령이 갑자기 서거하셨다는 소식을 말레이시아에서 들었다.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반 총장은 "김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민주화와 세계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셨고 정치·경제·사회 각 분야에 걸쳐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를 만들려고 과감한 개혁조치를 했다"고 평가한 뒤 "고인의 뜻을 따라 대한민국이 잘 살고 국제사회의 존경을 받는 나라가 되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반 총장은 김영삼 대통령 재임 시절에 외무부 외교정책실장, 차관보를 거쳐 대통령 의전수석비서관과 외교안보수석비서관을 지내며 가까이에서 모셨다.

오준 대사를 비롯한 유엔대표부 직원 30여 명과 함께 미국, 일본 등 다른 나라 외교관들도 조문소를 찾았다. 미국에서는 유엔총회 담당인 래리 딩어 차석대사가 대표로 조문했으며, 일본에서는 오카무라 요시후미(岡村善文) 차석대사가 조문소를 찾았다. 대한민국 유엔대표부는 26일까지 조문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