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시대 위해 통합된 역사교과서 필요"

사진 출처=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이 가열되는 가운데 정부는 8일 야당의 공세를 반박하고 나섰다. 국정교과서를 놓고 야당이 '친일·유신 교과서 부활'이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 이념 공세로 분열주의를 조장한다고 비판하는 한편 통일시대를 위해 통합된 역사교과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언론과의 통화에서 "국민통합 역사교과서를 통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역사 교육을 하자는 것"이라며 "야당이 이념공세로 나오는 것은 사회를 좌우 이념으로 나누려는 분열주의"라고 말했다.

국정교과서가 아닌 검정기준 강화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일각의 주장에는 "검정 기준을 강화하더라도 현행 교과서 집필자들이 이념 편향적인 분들이 많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그는 "검정기준 강화는 사실상 예쁜 말로 포장한 것이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얘기"라며 "현행 교과서 집필진은 편향적이라는 문제점이 있고, 전교조 등이 물리력을 행사해 검정 교과서의 자유로운 채택을 막고 있다"고 말했다.

'통일시대'를 위해 통합된 역사교과서가 필요하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현재 남한사회는 좌우 진영으로 분리돼있고, 거슬러 올라가 해방전후 시기를 살펴보면 좌우 진영의 극심한 대립으로 인해 대한민국이 분단됐다"면서 "다가올 통일을 위해서라도 통합된 역사를 통해 우리 사회가 인식을 같이 해야 하고, 그것이 남한 사회를 통합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