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권자 박 대통령 사과 촉구

새정치민주연합은 7일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을 두고 이념이 극단적으로 편향된 인사라며 공세를 퍼부었다. 사진은 지난 6일 열린 미방위 국정감사에 참석한 고 이 사장. 사진 출처=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7일 문재인 대표에 대해 "공산주의자"라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을 두고 이념이 극단적으로 편향된 인사라며 공세를 퍼부었다. 고 이사장의 주장을 '색깔공세'로 규정하고 이번 기회에 확실히 뿌리 뽑지 못할 경우 총선과 대선에서 '종북프레임'에 말려들 수 있다는 우려가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는 고 이사장에 대한 원색적인 비판이 쏟아졌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문 대표는 반(半) 당사자이기 때문에 저에게 대신 (시작발언을) 하라고 하셨다"면서 "고 이사장은 문 대표를 대통령으로 찍은 절반에 가까운 국민을 이적동조자로 몰았다"고 비판했다.

미방위 간사인 우상호 의원은 "극우적 언동 중 국보급"이라고 했고, 정청래 최고위원도 박근혜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했던 일을 거론, "박 대통령도 공산주의자인가"라면서 "국민을 모욕한 국민모욕죄에 해당한다"고 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저를 분노하게 한 것은 일생동안 용공으로 매도당한 김대중 전 대통령을 두고 공산주의자가 아니라고 한 것"이라며 "제가 기뻐해야 하나. 다분히 우리 당을 이간질하기 위한 술책"이라고 말했다.

설훈 의원은 "고영주씨는 정신적 장애가 있다고 보는 게 과한 표현이 아니다"면서 "자기가 말한 식으로 변형된 정신병자"라고도 했다. 특히 그는 "정상적인 사람이 아니며 국민적 수치"라고 거친 표현을 이어나갔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공안 좀비세력의 상징"이라고 했고, 노영민 의원은 "매카시즘 광풍이 연상된다"고 했다.

새정치연합은 의총에서 채택한 결의문에서 "극단적이고 폭력적인 인사를 요직에 기용한 것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임명권자인 박 대통령이 이번 일에 직접 책임을 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결의문 채택에 이어 미방위에서 해임결의안 채택에 계속 노력하기로 했다. 지도부는 비공개 회의에서 고 이사장에 대한 추가적인 법적 조치를 검토한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