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출석이 유력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국정감사를 앞두고 재벌가에 비상이 걸렸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비롯한 재계 인사들을 국감 증인으로 출석시켜야 한다는 정치권의 요구가 매우 거세기 때문이다.

31일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에 출연해 "롯데 신동빈 회장, 삼성 이재용 부회장을 국감에 소환할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롯데와 삼성 외에 다른 대기업 오너들도 증인 채택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지금 현재는 삼성물산, 롯데그룹 등의 문제는 논의하고 있는데, 미리 밝히는 것이 협상과정에서 문제가 될 수 있어서 제일 형식적으로 문제된 두 기업을 (증인 채택 대상에) 포함한다"고 했다.

현재 기업 총수 중 증인 채택 1순위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다. 신 회장은 재벌 및 기업관련 업무 주관하는 산업통상자원위원회를 비롯해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도 증인 채택이 논의되고 있다. 산업통산자원위와 정무위는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 및 해외계열사 지분 문제 등으로 신 회장과 형인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을 불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기획재정위는 야당 의원들이 면세점 독점 논란과 관련해 신동빈 회장을 증인으로 요청했다. 롯데와 신라가 정부의 특혜로 국내 면세점 사업을 독점해 막대한 매출을 올리고 있지만 정부에 내는 특허 수수료는 너무 적다는 비판에 따른 것이다.

신 회장 다음으로 국감 출석이 유력한 후보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다. 산업통산자원위는 골목상권 침해 등 유통 대기업의 동반성장과 관련해, 환경노동위원회는 이마트의 불법파견 논란과 관련해 각각 정 부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하자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2012년 2월 당시 특별근로감독을 벌인 결과 이마트가 전국 23개 지점에서 노동자 1978명을 불법 파견한 사실을 적발했다.

신세계는 지난 3월 70억원 규모의 현금 인출로 비자금 의혹도 불러 일으켰다. 최근에는 국세청의 2차례 기업 세무조사 결과 수십 개의 차명주식이 발견되기도 했다.

삼성그룹도 이런 기류에서 자유롭지 않다.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확산과 관련, 삼성서울병원장은 물론 삼성그룹을 총괄하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감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국토교통위에서는 이른바 '땅콩 회항'과 관련해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한진그룹 임원들에 대한 증인 채택을 논의 중이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에서는 중앙대 사태와 관련, 박용성 두산그룹 전 회장의 증인 채택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회장님'이 국감 증인으로 채택되어도 실제 출석할지는 미지수다. 해마다 국정감사 때면 재벌 총수들이 무더기로 증인으로 신청되고, 결국 기업들의 반발에 직면해 증인 출석 자체가 무산되는 일이 잦다. 해외 출장등을 사유로 출석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에 불응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진다.

신동빈 회장은 지난 2013년 국감 증인으로 채택된 바 있으나 출석하지 않아 벌금 1,000만원을 선고 받았다.

롯데그룹 정책본부에서 "(신 회장의) 증인 채택이 결정되면 성실하게 임하겠다"고 말하는만큼 이번에는 증인으로 채택되면 국감에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한 재계 관계자는 "재벌에 대한 여론이 어느 때보다 악화되면서 올해 국정감사에서 재벌 총수의 증인 출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면서 "특히 야당의 요구가 거세며 여당 역시 꼭 필요한 경우에는 불러야 한다는 입장이라 기업 총수들의 출석여부가 관심을 모으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