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채용 위해 심사 기준·과정 공개·블라인드 평가제도 필요

채용관련서류 반환 등 '채용절차법'에 "들어 본 적 없다" 60.2%

신용한 "대기업·공공기관부터 객관적 채용정보·평가 기준 제시해야"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청년 구직자 10명 중 3명은 이미 합격자가 내정된 면접 등을 경험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공정한 채용을 위해선 심사 기준과 과정을 공개해야 하며 블라인드 평가제도가 필요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의 의뢰로 여론조사기관 한국리서치가 지난 7월 22~30일 취업준비생 505명을 대상으로'청년구직자가 느끼는 기업의 채용관행 실태'를 조사해 31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취업준비생의 31.1%가 이미 내정자를 정해놓고 진행하는 면접(공고)를 경험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직자 권익보호를 위해 채용관련 서류를 반환 받도록 하는 등의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채용절차법)에 대해서는 상당수가 잘 모른다고 답했다. 이 법률에 대해 전혀 들어본 적이 없다는 응답은 60.2%에 달했고, 잘 안다고 답한 비율은 4.6%에 불과했다. 또 취업준비생 절반은 면접에서 업무와 무관한 질문을 받았거나 '회사의 향후 발전과제'와 같은 추상적인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에 공정한 채용을 위해, 채용 심사기준과정 공개와 블라인드 평가 도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청년구직자들은 공정한 채용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제도로 ‘채용 심사기준 및 과정 공개’(25.0%)를 최우선으로 꼽았고, 다음으로 ‘블라인드 평가 도입’(23.8%), ‘탈락자에 대한 결과 피드백’(21.6%) 등의 순이었다.

취업정보는 취업포털(32.7%)이나 인터넷카페(21.0%) 등 온라인에서 얻는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합격자 자기소개서와 면접 후기 등의 자료가 폭넓게 실시간 업데이트되면서 구직자들의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취업 준비 과정에서 청년 구직자들이 취업 희망기업에 대해 가장 알고 싶은 정보는 연봉 등 급여수준이 18.2%로 가장 높았고, 기존 취업자 합격 스펙(14.9%), 채용전형별 준비요건(13.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신용한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은 "최소한의 일자리 기회라도 달라는 청년들의 외침 속에, 기회의 균등을 저해하는 최근의 잘못된 관행·악습에 대한 뉴스들은 많은 청년들의 좌절을 넘어 분노를 사고 있다"면서 "대기업과 공공기관부터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채용정보와 채용평가 기준을 제시하는 한편, 과감한 스펙 타파, 능력중심 채용을 선도하여, 묵묵히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는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