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인사 단행 배경 놓고 지뢰 도발 지휘 책임자 '문책성 경질 인사' 추측 속

"김영철 경질은 北 실패 인정하는 꼴… 곧바로 경질하기엔 곤란한 측면도"

현영철·김춘삼 공식 해임…노광철 제1부부장 ·조남진 부국장 임명 가능성

사진 = 연합뉴스TV 자료화면 캡쳐.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28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일부 위원들을 해임하거나 임명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그 의미를 두고 엇갈린 해석이 나오고 있다. 지뢰·포격 도발 책임자를 경질했다는 분석과 조직 재정비를 추인한 것이라는 해석이 맞서고 있다. 북한이 구체적인 인사 명단이나 조직 개편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번 인사의 배경과 의도를 놓고 여러 갈래 해석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우선 지뢰 도발부터 남북의 군사적 충돌 위기 고조,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 제안과 타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잘못했거나 실수를 저지른 인사에 대한 '문책성 경질 인사'라는 추측이 제기된다. 반면 지난 4월 30일 숙청된 현영철 인민무력부장과 변인선 군 총참모부 작전국장을 중앙군사위원에서 명단을 빼고 신임 위원을 임명하는 차원의 단순한 '조직 재정비'를 했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군부 최고위급인 중앙군사위 위원들은 보통 10여명으로 구성되는데 최근까지는 리영길 총참모장, 김영철 정찰총국장,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 리병철 당 제1부부장, 최부일 인민보안부장 등이 포함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주목해야 할 인물은 작전권을 총괄지휘하는 리영길 총참모장과 대남 도발 총책인 김영철 정찰총국장이다. 두 인물이 최근 남북 긴장 고조 과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특히 2010년부터 중앙군사위 위원을 맡아온 김영철 정찰총국장은 최근 비무장지대(DMZ) 내에서의 지뢰 도발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인 만큼 이번 회의에서 인사 대상이 됐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인사가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에 대한 평가 차원이 아니라 앞서 있었던 여러 인사나 숙청으로 인한 기존 라인들을 재정비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즉 앞서 숙청된 현영철이나 작전국장이었던 변인선 등의 몫을 새로운 인물로 채우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정부 관계자는 "최근에 박영식 인민군 대장이 숙청된 현영철의 후임으로 인민무력부장에 임명된 것 등에 대해 이번 당 중앙군사위를 통해 재확인하고 추인하는 자리였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김영철을 바로 경질한다고 하면 자신들의 실패를 곧바로 인정하는 꼴이 되기 때문에 당장 그런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북측으로서도 곤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먼저 당 중앙군사위원회 위원직에서 해임되었을 인물로는 지난 4월 말쯤에 처형된 현영철 전 인민무력부장, 올해 총참모부 작전국장직에서 해임된 김춘삼을 들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 실장은 새로 임명되었을 인물로는 현영철 처형 이후 인민무력부 제1부부장직에 임명된 노광철, 총정치국 조직부국장에 임명된 것으로 판단되는 조남진 등을 거명했다.

그러면서 정 실장은 "지뢰 도발과 관련해 지휘 라인에 있는 리영길 총참모장, 서홍찬 총참모부 작전국장(추정), 김영철 정찰총국장, 또는 관련 군단장이나 부대장의 해임 여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당 중앙군사위는 앞선 김정일 체제에선 거의 회의를 개최하지 않아 유명무실한 조직으로 평가됐지만, 2010년 9월 당 대표자회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후계자 신분으로 부위원장에 오르면서 본격 가동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