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위원장 파격 내용 담긴 2차 혁신안 발표

"계파 해결이 혁신위의 최우선 과제이자 출발점"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8일 당 최고위원회와 사무총장 직제를 폐지하는 혁신안을 확정했다. 최고위원과 사무총장직을 둘러싼 고질적인 계파 청산이 목표다. 그러나 이 같은 파격적인 혁신안은 현행 당의 지도체제를 근본부터 뒤흔드는 것이어서 당원과 대의원의 선택을 받아 선출된 최고위원들 뿐 아니라 당 내 계파 의원들도 반발할 여지가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김상곤 혁신위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러한 파격 내용을 골자로 한 2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2차 혁신안에는 현행 사무총장제를 폐지하고 총무·조직·전략홍보·디지털·민생생활본부장 등 5본부장 체제로 개편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각 본부장은 공천기구에서 배제된다. 이에 따르면 공천 실무는 사무총장 등이 아니라 별도의 공천기구가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혁신안에는 그동안 지도부가 계파 대리인의 권력 각축장으로 전락했다는 문제 의식에 따라 내년 4월 총선 직후 현 최고위원제를 폐지하고, 지역·세대·계층·부문별 대표로 구성되는 새로운 지도부로 개편하는 내용도 담겼다. 다시 말해 앞으로 지도부는 당 대표, 원내대표와 함께 전국의 권역별 대표와 여성·청년 위원회 대표 등으로 구성된다는 이야기다. 이 경우 지난 2·8 전당대회 때 선출된 현행 지도부는 현 당헌당규에 보장된 2년 임기를 채우지 못한 채 중도하차하게 된다. 김 위원장은 이와 관련 “문 대표도 최고위원들이 조기 퇴진할 때 함께 물러나는 대상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혁신안은 '현역 의원 물갈이'의 1차 작업을 진행하게 될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위원장 포함 15인 이내)를 100% 외부인사로 구성하도록 했다.김 위원장은 이와 관련 "새정치연합의 당헌당규보다 계파의 기득권이 우선되는 상황에서는 어떤 혁신안도 유효할 수 없고 실천될 수 없다"며 "계파 문제 해결이 혁신의 최우선 과제이자 출발점임을 재삼 확인했다"고 말했다. 혁신위는 오는 20일 열리는 중앙위에서 당헌을 개정하고 중앙위 직후에 개최되는 당무위에서 당규 개정을 통해 혁신안을 곧바로 적용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