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열린 글로벌 뉴 포춘포럼에서 기조연설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7일 주요 국가들의 확장 재정 정책과 관련해 "빚 내기를 절제하지 않으면 경제에 거품을 키우고 체질을 허약하게 해 후대에 큰 부담을 떠넘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세계중소기업연맹 주최로 중국 산시(陝西)성 시안(西安)에서 열린 '글로벌 뉴 포춘 포럼'(Global New Fortune Forum)에 참석, '세계 경제 변화와 중국의 새로운 기회'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다만 나라마다 재정 여건과 기초체력에 차이가 있고 2007년 이후 지속돼 온 대침체 국면에서 벗어나기 위한 확장 기조의 정책이 불가피한 측면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통령은 이어 "한국과 중국은 외환보유고와 경상수지, 정부와 은행의 관리 역량 등이 탄탄해 재정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아주 낮지만, 다른 나라에서 문제가 불거지면 세계경제가 또다시 큰 어려움에 빠지고 대외 의존도가 높은 두 나라도 덩달아 상당한 충격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전 대통령은 "소득 분배 문제 역시 소홀히 다룰 수 없다"면서 "중국과 인도의 약진에 힘입어 지난 30년간 지구촌 중산층은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이로 인해 세계 전체로는 소득분배의 형평성이 개선됐으나 같은 기간 개별 국가들의 내부 사정은 오히려 불공평이 심화되는 추세"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언급, "한국의 고령화 속도는 그 어떤 나라보다 빠른 편"이라며 "한국보다는 젊지만 중국도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다. 2040년이면 노인 비율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평균에 다가가 잠재성장률이 둔화할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