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과 밀접한 미디어…순기능, 교육에 활용해야

정호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8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청소년 미디어 교육 제대로 된 해법은 없나' 토론회를 열었다.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정호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8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청소년 미디어 교육 제대로 된 해법은 없나' 토론회를 열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정 의원은 이날 토론회에 앞서 "정부 정책은 미디어의 역기능적 폐해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하기 위한 각종 규제에 집중돼 있을 뿐 미디어를 청소년 교육에 접목시키는 움직임 또한 더디다"라면서 "정부는 최근 사물인터넷이나 C-P-N-D(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 생태계를 적극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우면서도 기반이 되는 현장교육은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있다는 생각에 토론회를 열게 됐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미디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여러 해 전부터 많은 전문가들께서 문제 제기를 해 와 국회에 관련 법률안 2건이 계류돼 있지만 부처 간 이견으로 논의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오늘 토론회가 청소년 미디어교육을 활성화하고 국내 ICT산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데 일조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먼저 '디지털 원주민 청소년에게 미디어의 의미'란 주제로 발표한 구본권 사람과디지털연구소 소장은 "학교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말라고 해놓고, 알림과 과제 등은 '카톡'으로 전달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스마트폰 없는 생활이 불가능하다는 걸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성인들은 디지털 미디어에 대해 아날로그 시절 패턴을 디지털화 한 단순 용도 위주로 사용하지만, 청소년들에게는 네트워크 환경의 쌍방향적 도구(소비 생산도구)로 부모와 교사의 문지기(Gatekeeping) 기능이 사실상 소멸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도헌 진주교육대 교수는 '스마트 시대의 미디어 교육의 변화와 과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 교수는 "테크놀로지가 생명처럼 진화하고 있는 현실에서 새로운 미디어들의 다양한 활용과 확산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개발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스마트 기기 등 뉴미디어의 교육적 도구로서의 활용이 필요하고, 미디어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미디어 활용과 중독에 관한 진단과 해결 방안을 탐색해야 한다"면서 "미디어의 사회적, 교육적 현상에 대한 모니터링과 사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자로는 안용순 배명중학교 교사, 김태주 서울시 창동 I Will 센터(창동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센터장, 강소연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 이사장 등이 참여했다.

안 교사는 "미디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정보 분석 능력 교육이 중요하다"며 "미디어의 유익하고 건전한 활용이 청소년 문화의 개선뿐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에너지로 활용하는 방법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청소년들에게 미디어 사용의 단점을 알리고 그것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스스로 제시하는 등의 교육도 필요하다"면서 "미디어 교육을 학교에 끌어들여 보다 생산적인 차원의 미디어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센터장은 "미국의 경우 청소년들의 안전한 스마트폰 활용을 위해 정부, 산업계, 민간단체, 학교 등의 역할이 비교적 잘 이뤄지고 있다"며 "교사, 부모, 학생 등 학교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 스마트폰 이용과 관련된 학교규칙을 정해 실천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중독방지어플을 설치하거나 스마트미디어 교육의 내실화, 스마트폰 중독 예방 캠페인 확대 등도 필요하다"면서 "부모를 대상으로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자녀 지도 매뉴얼 보급 및 확산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강 이사장은 "공교육 차원에서 정보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고 컴퓨터와 인터넷을 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보다 학부모부터 미디어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자녀가 공격적인 목적으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도록 늘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