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당원과 지지자들의 장외격돌 놓고 구태정치 비판 적지 않아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재보선 패배 여파로 내홍을 겪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갈등 분위기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친노와 비노 의원들이 양쪽으로 갈라서 문 대표에 대한 비판과 엄호로 신경전을 거듭하더니 급기야 이같은 충돌 분위기가 평 당원으로까지 번졌다. 친노와 비노 갈등이 이른바 '친문재인'과 '반문재인'으로 나뉘어 심각한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평당원과 지지자들까지 가세해 상대방 진영을 비난하는 이전투구 양상을 보이고 있는 이같은 모습을 두고 구태정치라고 지적하는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

22일 서울 여의도 새정치민주연합 당사 앞에서 전국평당원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당원 수십명이 몰려와 문 대표와 지도부의 총사퇴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당을 살리기 위한 쇄신은 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사퇴 뿐'이란 플래카드를 내걸고 구호를 외쳤다. 19일에도 새정치연합 당사 앞에 일부 평당원들이 모여 문 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4.29 재보선 패배 책임을 둘러싸고 촉발된 당내 갈등이 일반 당원들까지 가세하면서 장외로 번진 것이다.

이와 관련 박지원 의원은 문 대표에 대해 "어떤 쇄신의 구조와 틀을 바꿔서 해야 될 생각을 해야하는데 혁신위원장 선임하는 걸로 모든 게 넘어간다고 하면 그것도 문제"라면서 "당내에 문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불씨는 여전하다"고 대립각을 세웠다.

반면 친노 성향 당원들의 문 대표 옹호도 결사적이다. 21일 국회에서는 일부 친노 성향의 당원들이 삭발 시위를 벌이며 지도부 흔들기를 그만두라고 주장했다. 한 참석자는 “당을 깨고 딴 살림을 차리려는 노골적인 해당행위가 도를 넘고 있다"면서 "쪽박차는 것을 넘어 쪽박마저 깨자는 행위”라고 비노진영을 비판했다.

야당 일반 당원과 지지자들이 이처럼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건 정청래 최고위원의 막말 파동 직후부터였다. 비노 성향 평당원들이 정 의원에 대한 징계를 요청하자 정 의원 지지자들이 징계를 철회하라는 구명 시위를 벌이면서 촉발된 것이다. 이들은 "국민의 참일꾼 정청래의 징계를 철회하라"라며 이른바 '정청래 구하기'에 나서 양측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이날에도 정 의원 지역구인 서울 마포을의 전·현직 시·구의원들이 양측으로 나뉘어 찬반 양론의 기자회견을 국회에서 갖기도 했다.

이를 놓고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김상곤 전 교육감 체제의 혁신기구가 빨리 들어서야 당내 파문이 일단 잦아들 것"이라면서 "김 전 교육감이 혁신기구를 맡을 경우 친노와 비노를 다독일 수 있는 묘수를 내야 파문이 봉합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