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근거로 기소됐는지 매우 답답" 변호인 통해 입장 발표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이완구 전 국무총리는 22일 변호인을 통해 입장자료를 내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불법자금을 받은 사실이 없음에도 검찰의 기소 결정이 이뤄진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이날 김종필 변호사를 통해 배포한 '검찰의 기소 결정에 대한 입장'이라는 글을 통해 "검찰 조사 과정에서 금품수수 일시·방법·장소 등을 전혀 제시받은 바 없어 어떤 근거로 기소됐는지 매우 답답하다"며 "향후 법정에서 저의 결백이 밝혀지리라 확신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전 총리는 "불미스러운 일로 인하여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제가 성완종 전 회장으로부터 어떠한 불법자금을 받은 사실이 없음에도 검찰의 기소 결정이 이루어진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이 전 총리는 성 전 회장과의 관계에 대해선 "보궐선거 당선 이후에는 같은 정당 소속 국회의원이자 원내대표와 소속 의원, 충남도당위원장 등의 관계에서 자연스럽게 만나 의정활동을 하였을 뿐"이라며 "대정부 질문 과정에서 성완종 전 회장과 친분 관계가 없었다고 말한 것은 위와 같은 의미였음에도 제 뜻과 달리 마치 거짓을 말한 것처럼 비추어져 당혹스러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전 총리는 비서관 등을 통해 주요 참고인들을 회유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전 총리가 검찰의 기소 방침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이 전 총리는 자택에서 머물면서 변호인과 재판 전략 등을 숙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총리는 2013년 4월 충남 부여·청양지역 보궐선거 때 선거사무소를 찾아온 성 전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3,000만원을 건네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된 나머지 6명의 수사 진행 상황 등을 고려해 이 전 총리와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기소 시점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