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총리 후보자를 야권의 '공공의 적' 만들어 내홍 시선 피하기

향후 야권으로 번질 수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한 사전 포석 차원도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문재인(사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황교안 법무장관의 국무총리 내정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연일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문 대표는 전날 "박 대통령에게 정말 큰 실망"이라고 비판한 데 이어 22일에는 "박 대통령의 불통과 독선을 다시 한번 절감한다"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22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장관의 총리 내정으로) 박 대통령이 국민통합을 사실상 포기한 것으로 받아들어진다"며 "국민을 두 편으로 분리시키는 '두 국민 정치'를 하겠다는 명백한 선전포고"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어 "국민의 바람은 수첩을 내려놓으란 것인데 대통령은 이번에도 수첩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면서 "국민통합형 총리를 바랐던 국민 기대가 여지없이 무너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표는 "이번 총리 인사에서 국민은 없고 오로지 정권의 안위만 있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국민은 거듭되는 인사실패를 엄중 경고해왔다"며 "그 경고를 무시하고 불통과 독선의 정치를 고집한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 대표는 "황 후보자는 법무장관을 하는 내내 국민의 목소리가 아니라 대통령의 말만 들었으며, 극심한 이념갈등을 부추기며 공안통치로 야당과 국민을 겁박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황 후보자는 야당에서 해임건의안을 두 번이나 냈던 사람으로, 장관으로도 부적격인데 총리라니 어불성설"이라며 "밀어붙이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건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했다.

앞서 문 대표는 21일에도 "박 대통령에게 정말 큰 실망"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표는 "대통령에게 국민통합 의지가 그렇게도 없는 것인지, 또 사람이 그렇게 없는지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야당과 다수 국민의 바람을 짓밟는 독선적인 인사라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표가 연일 총리 지명과 관련해 박 대통령을 비판하는 데에는 두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일단 황 총리 후보자가 공안통 검사 출신으로 옛 통합진보당 해산 과정에서 주 역할을 담당했다는 점에서 이번 총리 지명은 공안정국을 조성하기 위한 사전 조치라는 공세가 주효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실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리스트 파문이 현재진행형인데다, 이에 대한 검찰 수사가 여권에 이어 야당 인사에까지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향후 검찰 수사가 진행되더라도 여권의 정치적 공세라는 점을 부각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또하나는 당내 친노-비노간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는 점도 일정부분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당내 문제가 워낙 복잡하게 꼬여있고 연일 언론에서 새정치연합의 내홍을 주시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잠시나마 외부로 눈을 돌려보자는 취지란 설명이다. 문 대표가 비노진영에서 집중 공세를 받고 있으니 숨을 돌리는 차원에서 황 총리 후보자를 야권 입장의 '공공의 적'으로 세워 시선을 분산시키자는 것이란 이야기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