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2007년 2차 특별사면 논란이 새정치민주연합에게 부담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당 대변인을 지냈던 금태섭(사진) 변호사가 이번 사건에 당 지도부가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고 사실상 문재인 대표를 겨냥했다. 친노 지도부가 노무현 전 대통령을 감싸려는 모호한 태도를 취하다 스텝이 꼬이고 있다는 게 금 변호사의 주장이다.

26일 새정치연합에 따르면 금태섭 전 대변인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새정치연합이 사면 문제를 놓고 '법무부에서 건의했다.'고 하다가 지금은 '이명박 당선인 측에서 요청한 것이다.'라는 취지로 대응하고 있는데 이는 전혀 설득력이 없는 얘기"라면서 "사면권은 대통령의 가장 전속적인 권한 중 하나로 사면 시기가 오면 많은 사람들이 여러 경로를 통해서 사면을 받으려고 노력하며 성 전 회장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법무부가 건의를 했든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서 부탁을 했든 (노무현) 대통령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사면은 있을 수 없고, 대통령이 서명을 한 이상 그 정치적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며 "이것을 정정당당히 받아들이고 말도 안 되는 물타기는 잘라버렸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새정치연합이 변명을 하기 시작하니까, 법무부에서 건의를 안 했다느니 이명박 측에서 요청을 안 했다느니 논란이 끝이 안 나는 것"이라며 "이같은 변명을 하지 않으면 노 전 대통령의 탓이 될까봐 그랬다면 잘못된 생각이다. 사면권이 대통령의 전속적 권한인 만큼 그에 대한 정치적 책임은 온전히 대통령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혹시라도 노 전 대통령이 잘못 판단한 것이면 그에 따른 정치적,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역사상 모든 대통령들과 마찬가지로 노 전 대통령도 실수나 잘못이 있다. 무슨 문제가 생기든지 노 전 대통령이 잘못했을 리가 없다는 전제에서 주장을 하기 시작하면 참여정부 얘기가 나올 때마다 새정치연합의 스텝은 꼬이게 된다"고 꼬집었다.

새정치연합의 한 관계자도 “사면 담당자들이 알든 모르든 진실을 밝히지 못하는 것은 노 전 대통령으로부터 직접 사면 요청을 받았기 때문 아니겠느냐”며 “새누리당이 이를 4·29 재·보궐선거에서 어떻게 이용할지 몰라 공식화할 수도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야당은 ‘성완종 리스트 물타기’라고 맞서고 있지만 새누리당은 성 회장 특사 논란을 파고들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전날 성남 중원 지원 유세에서 “(성 회장의) 특사를 누가 시켰는지 국민 앞에 밝히라”며 문 대표를 압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