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와대 제공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5일 마크 리퍼트 주한 대사의 피습 사건이 터지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외국 방문기간 '대형 사건'이 터져 성과가 가려지는 이른바 '순방 징크스'가 이번 중동 순방에도 이어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사건이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정무차관의 한중일 과거사 갈등과 관련해 '양비양시론적' 언급을 놓고 한미 양국 사이에 미묘한 기류가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발생한 터라 그 파장을 둘러싼 우려가 커지는 양상이다. 이른바 박 대통령의 '12번째 순방 징크스'로 기록되는 것이다.

박 대통령의 순방 징크스는 2013년 5월 첫 외국 방문인 미국 방문부터 시작됐다. 박 대통령의 방미를 수행한 윤창중 당시 청와대 대변인이 자신을 돕던 인턴을 성추행 하는 스캔들을 일으켜 전격 경질되면서 순방 성과는 가려지고 오히려 국정 지지도가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또 윤창중 사건 다음 달인 6월 박 대통령의 중국 순방 직전에는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남북 정상 회의록을 공개해 순방의 의미를 퇴색시켰고, 9월 러시아와 베트남 방문 때는 통합진보당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과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 아들 논란 등이 잇따라 불거져 여론의 스포트라이트가 청와대를 비껴갔다.

이어 같은 해 10월에도 박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다녀온 뒤 기초연금 공약 파기 논란으로 대국민사과를 해야했고, 지난해 6월 중앙아시아 순방 때는 문창극 전 총리 후보자의 친일 논란으로 정국이 달아올라 순방 성과는 별로 빛을 보지 못했다.

박 대통령이 유럽을 순방한 지난해 10월에도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개헌 발언'으로 정국이 벌집 쑤신듯 시끄러워지며 11번째 순방 징크스가 이어졌다는 평가가 나왔다. 따라서 이번 대사 피습 사건이 12번째 순방징크스가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