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치·사회적 현안 등에 적극적인 의견 개진

야권 내 대권주자 위상 하락에 따른 위기감 표출

안철수 새정치연합 상임고문이 지난 25일 박영선 전 원내대표와 '경제 성장을 위한 공정한 시장경쟁'을 주제로 연 공동 좌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의 최근 행보가 부쩍 분주해졌다. 민감한 정치 현안과 한 발 비껴서 있던 그간의 행보와 달리 경제 정책을 비롯해 쟁법 법안, 당내 현안 등 전방위적 사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달려들고 있다. 정치권에선 안 고문의 잠재적 대권 경쟁자인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가 취임과 함께 당권과 높은 지지율을 동시에 거머쥐면서 상대적으로 안 고문의 존재감이 흐릿해지는 데 따른 위기의식의 발로라는 관측이 나온다.

안 고문은 26일 여야 원내대표를 차례로 만나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안(김영란법)의 2월 임시국회 통화를 강력하게 요청했다. 공직자 부패를 뿌리 뽑는다는 취지의 김영란법 처리는 그간 각계의 이해가 맞물리면서 법안 통과가 지연됐다. 그만큼 사회적으로 파장이 크고 껄끄러운 쟁점 법안인 것이다. 때문에 평소 민감한 정치 현안에 거리를 두던 안 고문이 이날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와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직접 찾아 법안 처리를 당부하는 모습은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전날에는 '문재인호' 출범 이전부터 수시로 접촉하며 당내 현안을 공유해 온 박영선 의원과 경제 관련 좌담회를 갖고 정치적 연대를 또다시 과시해 친노진영으로부터 미묘한 시선을 받기도 했다. 안 고문과 박 의원이 비노 진영의 주축이라는 점에서 문 대표 체제를 견제하려는 움직임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안 고문은 앞서 24일에는 세계 최대 전자결제시스템 회사인 페이팔 창업자 피터 틸과 회동하며 자신의 강점인 경제에 대한 전문성을 부각했다. 사회적 현안에도 적극적인 목소리를 냈다. 안 고문은 이날 당내 의원들이 주최한 '원전 전문가 긴급토론회'에 참석해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수명 연장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의 고향인 부산의 여론을 비롯해 원전 재가동 움직임을 안전 불감증과 연결해 박근혜정부와 각을 세운 것이다.

안 고문을 떠난 옛 동지들에 대한 스킨십 행보도 이어지고 있다. 안 고문은 최근 대선 때 측근이었다가 멀어졌던 장하성 고려대 명예교수와 관계 개선을 한 데 이어 설 연휴 직전엔 지난해 7·30 재보선 이후 소원해진 금태섭 변호사와 회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고문은 이 자리에서 “(금 변호사가) 다음 총선에 출마한다면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이뿐만이 아니라 당내 의원들과의 만남에도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정치적 행보를 다각적으로 펼치는 데에는 그가 다시 대선 주자로서의 위상을 되찾겠다는 의도가 들어있다. 실제 25일 발표된 리얼미터가 JTBC의 의뢰로 실시한 설 연휴 민심 여론조사에서 문 대표가 차기 대선 주자 중 지지도 28.5%로 선두를 차지하고 반기문 유엔총장(14.9%)이 2위에 오른 반면, 안 고문은(6.5%)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10.5%)와 박원순 서울시장(8.2%)에 이어 5위에 머물렀다. 지난 몇 주간의 여론조사 결과도 별반 다르지 않다. 실제 문 대표가 7주 연속 대선 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는 동안 안 고문은 5위권에 머물렀다. 대선을 염두에 둔 안 고문 입장에서는 초라한 성적표다.

더구나 문 대표가 박근혜 정부와 분명한 대립각을 세우면서 당내 통합 행보에 박차를 가할수록 안 고문의 정치적 입지는 줄어든다. 더이상 소극적인 행보로는 자칫 고사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적지 않다.

이렇듯 안 고문이 정치적 활동에 적극 나서고는 있지만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안 고문의 재도약이 달가울리 없는 친노 세력으로부터 은근한 견제를 받을 수 있고, 그렇다고 비노가 안 고문 1인 아래로 모인다는 보장도 없다. 때문에 안 고문이 문 대표에게는 긴장 관계와 협조적 관계가 반복되는 식의 구도를 설정하면서 정치적 현안보다는 미래 이슈에 중점을 둔 외부 행보에 더욱 힘을 기울이며 때를 기다릴 것이란 전망이 많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