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의 통진당 해산 결정으로 보수 진보 논쟁 가열될 듯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으로 내년 4월 재보선이 치러지게 되면서 정치권은 벌써부터 선거전 걱정이 한창이다. 정당 해산이란 헌정 사상 초유의 일로 예정에 없던 선거가 치러지게 됐기 때문이다.

이번 선거는 정치적으로 보면 여러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 헌재의 정당 해산 결정에 대해 찬반이 엇갈리는 가운데 그 연장선상에 치르는데다, 새로 구성된 여야 당 지도부가 주도하는 첫 선거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여당은 박근혜 정부 집권 3년차의 국정운영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야당은 2월 전당대회이후 꾸려지는 새 지도부의 안착을 위해 놓칠 수 없는 한판 승부다.

이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재보선 구도를 전망하는 여러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3곳 중 한곳은 야당의 텃밭인 광주 서구을에서 치러지고, 나머지 2곳도 서울 관악을과 성남 중원 등 그간 야당이 강세를 보여온 지역이라 여당에겐 녹록지 않은 곳이다. 그렇다고 야당이 마냥 유리한 것도 아니다. 성남 중원은 17, 18대에서는 새누리당이 이겼고 서울 관악을도 과거처럼 야당세가 강하다고 볼 수도 없다. 광주 서구을도 공천 과정에서 잡음이 새어나올 경우 무소속 후보의 약진 가능성도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여야는 어떤 후보를 내세울지를 놓고 곰곰히 머리를 짜내고 있지만 이번 선거만큼은 과거 선거와 좀 다른 측면이 있다는 점에 정치권은 주목하고 있다. 헌재의 통진당 해산 결정으로 치러지게 됐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여야의 이념 대결로 흐를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통진당 해산에 대한 찬반 여부가 득표와 직결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따라서 여야의 향후 선거운동도 이념 대결로 압축될 가능성이 높고, 여야 후보 공천도 이같은 부분이 어느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의견이다.

새누리당은 헌재의 결정을 바탕으로 종북주의 청산을 주장하며 사회 안전 세력인 여당에 표를 몰아줄 것을 호소할 것이 유력해 보인다. 이 과정에서 종북 정당과 후보 연대를 했던 새정치연합을 밀어붙일 가능성이 크다. 야당은 이에 맞서 헌재 결정의 정치적 편향성을 주장하며 민주주의의 훼손을 문제 삼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통진당을 껴안는 식의 선거운동은 부담이다.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현 정부의 노선을 일방통행 식이라고 비판하고 나설 수 있다. 여기에 이 지역에서 당선됐던 통진당 소속 전 의원들의 행태도 주목된다. 이들이 출마할 경우 여야 이념 대결은 더욱 뜨거워질 수 있다.

이에 따라 내년 4월 재보선은 정책이나 후보간 역량 대결에 앞서 헌재 결정을 둘러싼 이념 대결이 더 큰 선택의 잣대가 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내년 설을 지나면서 형성되는 국민 여론이 이들 지역의 승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