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의원도 당대표 출마 의지 밝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이 드디어 당권 도전을 사실상 천명했다.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이 드디어 당권 도전을 사실상 천명했다. 문 의원은 22일 "당 대표에 출마하는 것으로 거의 마음이 정리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의원은 이날 전남도의회 출입기자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공천권에는 관심 없다"며 "우리당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보고 싶다"면서 출마 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문 의원은 중도·비주류를 중심으로 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불출마를 촉구한 데 대해 "그들의 요구가 출마(를 결정하는데) 변수는 된다"고 전제하면서도 "(그러나 내가 불출마한 뒤 당 진로 등)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이 한계 같다"라고 말했다.

문 의원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친노 패권주의 우려에 따른 분당론과 신당론에 대해 "전당대회 국면에서 선거용으로 부풀려지는 측면이 있다"며 "명분이 없고 당원들과 호남에서도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의원은 "친노, 비노로 구분하는 것이 외부에서는 당을 공격하는 프레임으로, 당내에서는 저를 공격하는 프레임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당내 친노 패권주의가 있다면 잘못된 것이고 이를 없앨 기회를 갖겠다"고 말했다.

계파 청산과 관련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문 의원은 "전당대회 이후 당직 인선부터 실천하겠다"며 "공천 때문에 계파에 몸담을 이유가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당권-대권 분리론'에 대해 문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 집권 2년차고, 우리당을 먼저 살려야 할 시기이므로 분리론을 거론하기에 시기적으로 적합하지 않다"며 "분리론은 대선시기(대선이 임박한 시기)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의원은 "호남 정치 복원을 얘기 하는데 이것이 분당론과 연계돼서는 안된다"며 "호남 정치 복원이라는 게 반드시 호남출신이 당권을 잡는 것을 말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또 "진보적이고 개혁적인 것이 호남 정치의 가치"라며 "호남 정치 가치가 대한민국 주류가 되게 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총선, 대선에서 이기는 정당을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과 관련해 문 의원은 "국가권력으로 당을 해산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소수의견을 낸) 김이수 재판관 판단이 옳다고 보며, 통합진보당 의원들의 의원직을 박탈할 권한이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통합진보당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유권자의 외면을 받은 만큼 노선과 강령을 바꿔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며 "우리당이 진보당의 공백을 어느정도 메워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재인 정세균 의원과 함께 빅3로 비유되는 박지원 의원도 이날 “당권 출마를 굳혀가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경륜과 경험을 가진 인물이 당대표가 돼야 한다"며 "아직 출마 선언을 하지 않았지만, 마음을 굳혀가고 있다"고 당대표 출마 의지를 재확인했다.

박 의원은 이날 의정부시청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당권과 대권을 분리하고 당내 파벌도 없애겠다"며 “지난 두 번의 대선에서 패배했는데 친노, 비노 구도를 가진 것은 대단한 잘못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당권과 대권을 분리하고 파벌도 없애겠다”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 해산과 관련해서는 "내년 4월 보궐선거가 치러지는데 대략 200만 표를 움직이는 시민사회단체나 진보단체의 양보 요구가 거세질 것"이라며 "이를 과감히 뿌리치고 정리할 수 있는 지도력 있는 인물이 당대표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