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는 개헌 논의와 관련해 '속도조절론'을 들고 나왔다. 안 지사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연합 시·도지사 정책협의회에 참석하기 앞서 기자들을 만나 "국민 공감대를 얻고자 (개헌)논의를 장기적으로 진행하자고 제안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안 지사는 그러면서 "장기적 전망을 놓고 개헌의 어떤 것이 국가 운영에 가장 효율적인 운영 체제가 될 것인가라는 면에서 논의해주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지난 16일 중국 상하이에서 "정기국회 후 개헌론의 봇물이 터질 것"이라고 말했을 때 환영 의사를 밝혔던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우윤근 원내대표 등 지도부의 의중과는 결이 다른 것이어서 주목된다. 문 위원장은 지난 20일 비대위원회의에서 "대통령제의 한계를 고치는 논의는 이미 시작됐다"고 말했고 우 원내대표도 최근 "내년 상반기 안으로 개헌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며 적극적인 개헌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 때문에 안 지사가 이날 "각 정당과 지도자의 권력싸움 목적으로 개헌 논의가 되어선 안 된다"고 말한 것은 국회 안에서 불붙는 '개헌' 논란에 제 목소리를 내며 '잠룡'으로서의 존재감을 드러내고자 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새정치연합 시·도지사들은 이날 정책협의회에서 내년도 예산안을 법정 시한인 12월 2일까지 처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산이 어떻게 쓰이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진정으로 민생을 생각하는 예산을 편성하고자 충실하게 예산 심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얘기가 있었다"며 "지방분권, 균형발전이라는 취지에 맞게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는 말로 회의가 마무리됐다"고 전했다.

그러나 일선 시·도지사와 당 사이에는 의견 차이가 나타나기도 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부자 감세 철회와 관계없이 지방세 확충에 필요한 담뱃세 인상 등은 당에서 동의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해 '담뱃세 인상'에 반대하는 지도부의 원칙을 재고해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이에 백재현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감 평가 기자간담회에서 "세수가 지방세 중심으로 늘어야 한다는 취지에는 동의한다"면서도 "부자 감세를 철회해야 담뱃세 인상 명분이 생긴다"고 말해 이 지사의 발언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