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개헌 논의에 강력 반대하고 있고 당내에서도 찬반 논의가 분분한 가운데 ‘개헌 전도사’를 자처하는 친이계 좌장인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개헌 논의를 본격화 해야 한다고 주장해 파장이 예상된다.

이 의원은 26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여당이 청와대 말을 그대로 따라야만 한다면 국민이 국회의원을 뽑을 이유가 없다. 유정회처럼 되는 거다”라고 정면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여당이 청와대와 갈등이 있는 건 당연하다. 문제는 청와대가 그걸 인정하지 않고 찍어 누르는 거다. 그러면 더 큰 갈등으로 이어질 뿐”이라고 당청 정면 충돌을 경고했다. 유정회란 유신정부 때 대통령이 임명한 여당 국회의원으로, 주요 현안마다 대통령의 뜻에 따라 거수기 역할을 했다는 지적을 받는 단체다.

이 의원이 김무성 대표이 지난 주 중국 방문 당시 개헌 불가피론을 꺼내 든 이래 개헌에 대해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향후 개헌 갈등이 새로운 충돌 국면에 접어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 의원은 “개헌을 오늘 당장 하자는 게 아니다. 공청회를 열어 국민의 여론을 들어야 하고, 선진국들의 개헌 사례도 모아야 한다”며 “지금은 국회에서 그런 작업을 할 특위를 구성할 때란 주장일 뿐”이라고 말했다. 일단 특위부터 구성해 놓고 절차를 밟아가자는 주장이다. 이 의원은 이어 “개헌안 발의부터 국민투표까지는 반년에서 1년까지 걸릴 수 있다”며 “개헌 추진 의원 모임에서 특위를 만들자는 결의안을 국회 운영위에 제출한 지 한 달이 넘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향후 일정에 대해 “27일 국감이 끝나고 대정부 질문과 본회의 일정이 잡히는 대로 국회 운영위에 특위 발족안을 상정할 예정”이라며 “특위가 발족하면 정기국회 뒤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 내년 상반기에 국민투표로 개헌을 할 수 있다. 늦어도 내년 하반기까지는 개헌을 해야 다음 총선에 지장이 없다”고 강조했다. 금주 중 곧바로 개헌특위 발족안을 상정할 것임을 밝힌 것이다.

그는 김문수 혁신위원장이 개헌에 반대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가입한 34개국 가운데 의원내각제나 분권형 대통령제를 택한 나라가 30개국에 달한다는 걸 김 위원장이 알았으면 좋겠다”면서 “또 개헌에 찬성하는 의원이 반대하는 의원보다 압도적으로 많다는 점도 김 위원장이 알았으면 좋겠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김태호 최고위원의 사퇴 선언에 대해선 “개헌을 하지 말자는 게 아니라 경제 살리기 법안을 정기국회 내에 처리해야 개헌을 추진할 명분과 동력이 생긴다는 주장이다. 그의 말대로 정기국회에선 개헌 특위만 구성한 뒤 경제 살리기 법안 처리에 집중하고 정기국회가 끝난 뒤부터 개헌을 추진하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