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평행선을 달려오던 세월호특별법이 여야 합의로 마침표를 찍었다. 비록 세월호 유가족 대책위원회와 진보계열 정당들은 여야 합의에 비판하며 반대 의사를 표명했지만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30일 길고 긴 공방을 끝냈다. 그러다보니 입장이 묘해진 측도 있다. 당내 강경 움직임을 주도한 문재인 새정치연합 의원 등 친노진영이다.

여야 원내대표간 1차 합의 후 재협상을 공개적으로 요구하며 당내 강경흐름을 주도해온 문 의원은 여야간 2차 합의가 이뤄진 후에는 '유민아빠' 김영오씨의 단식을 만류하며 10일간 단식 농성을 벌이며 여야간 재재협상을 유도했다. 이후 문 의원은 지난 8월 28일 열흘 만에 단식을 중단하면서 "일단 국회로 돌아가 세월호 특별법을 유족들 뜻대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유족들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한 세월호법을 만들겠다는 의미였다.

하지만 전날 원내에서 합의된 세월호특별법 처리안을 놓고 유가족은 강력하게 반발했다. 유족들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은 합의안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었다. 상대적으로 문 의원의 입장은 난처해졌다. 이와 관련 문 의원은 타결 직후 "우리도 아쉬운데, 유가족의 아쉬움이 더 클 것이다.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여야간 합의로 후보군 4명을 추천하기로 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합의하는 과정에서 유가족의 의사를 100% 존중하는 방식으로 기대를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단식 농성을 마치면서 문 의원은 세월호법과 관련 '유족의 뜻대로 하겠다'고 밝혔지만, 여기에서는 약간의 뉘앙스 변화가 생긴 것이다.

문 의원은 전날 오전 비공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때만 해도 특검 추천과 관련, 새누리당이 유가족의 합의 조항에 대해 반대하자 이를 수용하는데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오후 비대위 회의에서는 "가족들을 설득하자"는 입장으로 돌아선 것으로 알려진다. 비대위 내에서 원칙론 쪽에 서 있던 문 의원과 정세균 의원이 여야 합의 하에 특검 후보군을 추천하고 유족의 추천 참여 여부는 추후 논의한다는 '수정안'에 동의한 것이 당 전체의 흐름을 잡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진짜 문제는 이제부터다. 이미 문 의원은 '유족의 뜻대로 만들겠다'는 자신의 말과는 조금 다른 결과가 나온 데 대해 스타일을 구긴 셈이 됐다. 만일 향후 법 처리 과정에서도 유족들이 야당의 설득에도 계속 반발한다면 문 의원 입장은 더욱 난처하게 된다. 야당 쪽에 서서 유족들의 뜻을 누그려뜨려야 하는지, 유족 편에 서서 다시 야당의 강경 투쟁을 주도해야 하는지 양갈래 길에 설 수 있다. 대선 이후 한동안 여의도와 거리를 두다 이제 정치권 한복판에 서 있는 '정치인'으로서의 문 의원 앞에는 갈수록 난제가 쌓이는 양상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