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기후정상회의 재정세션 공동의장으로 주재

의장단석에 반기문·김용과 3명 나란히 앉아 눈길

글로벌녹색성장硏 의장직 교대행사 개막 축사도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유엔 기후정상회의 기조연설에서 내년 새로운 기후체제 협상에 적극 참여할 뜻을 밝혔다.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기후변화라는 전 지구적 차원의 도전을 새로운 가치와 시장,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바꾸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공동 노력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제69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박 대통령은 이날 유엔기후정상회의 `기후재정` 세션에서 공동의장을 수임,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과 함께 회의를 공동주재하며 "세계의 이목이 유엔 기후정상회의에 집중돼 있다. 그 중 기후재정 세션은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어 "기조연설에서 시장과 기술이 중심이 되는 기후변화 대응을 강조했는데 이 원칙은 기후재정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며 "경제시스템이 저탄소 기후탄력적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저탄소 인프라에 대한 민간투자가 확대되고, 이를 통해 저탄소 기술개발과 제품생산이 확산되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또 "민간투자에 대한 정부의 촉매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며 "민간부문이 불확실성 때문에 녹색투자를 망설일 때 시장에 분명하고 일관된 신호를 보내불확실성을 제거하고 투자여건을 조성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한국이 아시아 국가 최초로 내년 1월부터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시행하는 등을 내용으로 한 우리 정부의 정책을 소개, "이런 정책이 민간자본의 녹색투자를 유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인천 송도에 사무국을 둔 녹색기후기금(GCF)과 관련, "민간의 자본과 창의적 아이디어,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해 시너지를 창출하려면 초기자본 조성이 시급하다"며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의 말처럼 100억 달러 초기자본은 GCF 운용개시를 위한 좋은 출발이 될 것이며 국제사회에도 2015년 신(新)기후체제 타결에 대해 긍정적 메시지를 줄 것"이라고 밝혔다.

기후재정 세션은 영국, 프랑스, 일본 등 7개국 정상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김용 세계은행 총재 등 국제기구 대표, 뱅크오브아메리카(BOA)와 브라질 경제사회개발은행(BNDES) 등 각계 최고 지도자급 인사가 참석, 기후변화 문제해결을 위한 재원조성의 중요성 및 공공·민간 재원의 협력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유엔본부 총회 회의장에서 열렸다. 세션 개회식에서는 공동의장인 박 대통령과 반 총장, 김 총재까지 한국인 출신 3명이 의장단석에 나란히 앉아 눈길을 끌었다.

이후 박 대통령은 유엔본부에서 열린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의장직 교대행사에 참석, 환영사에서 "GGGI는 한때 인류가 가능하다고 믿었던 무한성장이 실제로는 가능하지 않다는 깨달음에서 출발했다"며 "지구가 보유한 자원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탄소에너지에 기반을 둔 오늘의 번영이 우리 후손에게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기후변화에 대한 선제대응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이것이 한국이 GGGI 설립을 주도했던 이유이다. 개도국들이 저탄소 녹색경제로 이행해가는 과정에서 GGGI가 신뢰받는 동반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한국은 계속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밤방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새 의장 추대를 환영하며 "인도네시아는 세계적 규모의 열대우림과 생물종의 보고이자 사회경제적으로 역동적이 국가이며 기후변화에 따른 많은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오전에는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제69차 유엔총회 일반토의에서 처음으로 기조연설을 한다. 연설은 한국시간으로 25일 새벽에 이뤄질 전망이다. 약 15분간 진행될 연설에서 박 대통령은 국제 평화와 안보, 인권증진, 경제사회 개발 등 유엔의 3대 임무분야에서 유엔과 반기문 사무총장의 활동을 평가하고,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기여 의지를 천명할 예정이다.

앞서 박 대통령은 압델 파타 알시시 이집트 대통령,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과 잇따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의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