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왼쪽 사진) 서울시장과 정운찬 전 국무총리
야권의 유력주자인 박원순 서울시장과 친이계인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4일 손잡았다. 서울의 동반성장과 경제민주화를 위해 정 전 총리가 이사장을 맡은 사단법인 동반성장연구소와 서울시가 서울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동반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이에 양 기관은 서울경제 진단, 동반성장에 대한 정책대안 모색,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기술·경험 공유를 통한 정책과 사업 발굴, 중소기업과 지역상권 활성화 연구 등을 함께 논의하게 된다.

박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서울이 나아가야 할 동반성장의 방향과 경제민주화 비전을 설정하고 상호 협력을 통해 구체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도 “동반성장은 21세기 우리 사회의 시대정신이고 경제민주화는 동반성장을 이루는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협약식 후 정 전 총리는 서울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동반성장과 경제민주화의 이해와 오해’란 주제로 특강했다.

박 시장은 정 전 총리와 시장실에서 다시 만나 “서울의 경제비전에는 신홍합밸리 등 창조경제거점 조성사업이 있고, 또 다른 한 축에는 경제민주화가 있다”고 강조한 뒤 경제민주화뿐만 아니라 서울의 도시경제 활성화를 위한 자문도 요청했다. 이에 정 전 총리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한다”고 화답했다.

박 시장과 정 전 총리의 협력관계 구축은 정치적으로도 의미가 적지 않다. 일단 박 시장은 야권에서는 차기 주자 지지율 면에서 선두에 올라 있다. 박 시장으로선 큰 꿈을 위해서는 야권 지지층뿐 아니라 중도 및 보수 성향 지지층에게도 다가서야 한다. 그런 점에서 둘이 손잡을 경우 이명박 정부에서 총리를 지낸 정 전 총리가 박 시장의 취약 부분을 일정 부분 상쇄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정 전 총리가 주도하는 동반성장연구소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업종 간, 세대 간, 지역 간 동반성장을 이뤄나가는 데 필요한 조사와 연구, 교육, 정책 개발, 연대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돼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