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오씨와 함께 단식을 해왔던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일 광화문광장에서의 모습. 양태훈 인턴기자 multi@hankooki.com
28일 ‘유민 아빠’ 김영오씨의 단식 중단에 따라 동조 단식에 들어갔던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도 단식 중단을 선언했다. 문 의원은 이날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지난 19일부터 해온 단식을 중단하면서 당으로 복귀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이제는 원래 제가 있어야 할 자리, 국회를 통해 특별법을 만드는 그 일, 우리 당의 대열로 돌아갈 것”이라며 “국회를 통한 특별법 제정에 전념해 우리 당이 앞으로 하려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의원은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특별법에 유족의 의사를 반영하는 것으로, 유족이 납득할 수 있는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진상조사위에 수사권을 주거나 골치 아픈 사람이 특검에 임명되면 여권에 곤란한 일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계산을 버리고 철저한 진상규명에 지혜를 모으면 문제는 금방 풀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도 겨냥했다. 문 의원은 유족들이 청와대 앞에서 박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농성을 하는 상황을 언급하면서 “청와대에서 아무도 내다보지 않는 것은 정말 유족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하다못해 대통령이 위로의 말이라도 해야 하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문 의원은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저도 당도 충분한 역할을 하지 못해 송구하다”며 “이런 상태에서 단식을 멈춘다는 게 굉장히 마음이 무겁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두 번 어설프게 하다가 실패해 오히려 유족에게 실망과 상처를 준 셈인데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라며 당 지도부의 지난 두 차례의 협상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문 의원이 당초 장외로 방향을 틀은 데에는 여러 복잡한 정치 함수가 내재돼 있다. 먼저 그가 강경 노선을 견지함으로써 여야 합의로 가려던 박영선 원내대표에게 부정적 입장을 내비친 게 됐다. 이는 당내 강경파에게 힘을 실어주는 상황이 됐고 상대적으로 문 의원은 ‘선명야당’의 중심으로 다시 자리를 잡는 모양새가 됐다.

문 의원은 한발 더 나아가 단식 카드도 꺼내 들었다. 이는 SNS 등을 통해서 한 줄 정치로 강경한 발언을 이어가던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적극적인 정치적 행보다. 문 의원의 단식에 대한 반응은 예상대로 뜨거웠다. 야권 대권주자라는 존재감 때문에 김씨의 단식을 세간에 부각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로 인해 야당도 재합의안을 걷어차고 장외로 나갔다.

하지만 지지세력의 지지를 이끌어 낸 반면 당 내외의 비판에도 직면했다. 당 내부에서는 박영선 비상대책위 체제를 흔들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고, 여권에서는 사회 통합에 힘써야 할 거물 정치인이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공세에 시달렸다.

문 의원은 동조단식에 들어가면서 자신의 SNS 등을 통해 “오직 김영오씨를 살리고자 함”이라고 진성성을 내세웠지만 바로 그날 박 원내대표가 두 번째로 사인한 합의안이 무용지물이 되는 효과를 불렀다. 결국 박 원내대표는 당내 강경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최대 계파의 뜻을 수용해 장외투쟁을 선택했다. 중도파로 분류되는 한 의원 측은 “문 의원의 행동은 당권을 의식한 당내 최대 계파의 뜻으로 볼 수 있다”면서 “사사건건 지도부와 엇박자를 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날 문 의원의 단식 중단 배경은 이같은 당내외의 비판과도 상관성이 있다. ‘유민 아빠’인 김영오씨마저 단식을 중단한 마당에 더 이상 지속하다간 오히려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도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실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27일 공개한 8월 3주차 주간집계에 서도 문 의원의 지지율은 13.3%로 박원순 서울시장(17.7%),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16.8%)에 이어 3위에 머물렀다. 단식 투쟁 등 강경 일변도가 그다지 긍정적 반향을 불러일으키진 못한 셈이다.

이를 의식한 탓인지 문 의원은 27일 박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주는 행보를 이어갔다. 광화문을 찾은 박 원내대표를 만나 “대표 중심으로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문 의원은 앞으로도 박 원내대표를 표면적으로는 지지하면서 결정적 순간에는 또다시 칼을 꺼내는 강온 양면 전술로 나설 가능성이 크다. 안철수 전 대표가 용퇴하고, 손학규 전 고문이 정계를 은퇴한 상황에서 야당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려는 문 의원의 재도전사가 시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