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27일 세월호 유가족과 만나 합의점 도출에 적극 힘을 기울이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 여야 합의안을 두 번이나 파기한 새정치민주연합과의 협상을 중단한 채, 사실상 유가족과의 양자 협의로 구도를 전환하면서 세월호법 협상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는 여야와 유가족이 참여하는 3자 협의체를 주장하며 또 다시 장외로 나간 새정치연합을 협상 테이블에서 제외하면서 여당이 단독으로 세월호 유가족과 직접 합의점을 찾겠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를 포함한 원내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세월호 유가족 대표단과 2차 면담을 가졌다. 양측은 25일 실시한 1차 면담에서 오해를 풀며 신뢰 관계를 어느 정도 회복하고, 2차 면담에선 구체적인 의견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양측 모두 진상조사위원회의 수사권·기소권 부여 문제에 있어 한 치의 양보도 할 수 없다고 하지만, 마냥 평행선만을 달릴 수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극적인 타결 가능성도 전망되고 있다. 이와관련 여당은 특별검사 추천위원 선정과 관련해 유가족들이 먼저 추천 위원 후보들을 제시하면 그 중에서 여당 몫 2명의 위원을 뽑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이만섭 전 국회의장 등 정치 원로들도 이같은 방식을 주문하고 있다.

당 관계자는 “진상조사위 구성은 이미 합의가 됐고, 특검 추천위원 부분만 해결하면 된다”면서 “여당몫 특검추천위원을 유가족이 원하는 사람으로 한다고 하면 굳이 유가족도 거절한 이유가 없기 때문에 이같은 부분을 수용하는 쪽도 고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야당은 새누리당과 협상을 할 상대자도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협상을 하는 원내대표에게 협상의 전권을 주지도 않고, 무산된 이후에도 누가 나설지 정확히 알 수도 없을 만큼, 복잡한 상황이기에 유가족과의 직접 만남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