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이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 추인을 유보한 것과 관련해 새누리당이 시급한 결단을 촉구했다. 사진=이선아 기자 sun@hankooki.com
새정치민주연합이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 추인을 유보한 것과 관련해 새누리당이 시급한 결단을 촉구했다.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세월호특별법과 분리해 민생경제 법안을 하루빨리 처리해 주는 것이 옳은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민경제가 어려운 때 민생경제 법안이 세월호특별법 볼모로 잡혀있는 건 잘못된 일"이라며 "민생경제 법안을 빨리 통과시켜 효력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세월호특별법에 재합의해 당내 강경파와 세월호 유가족의 비판을 받고 있는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대표는 "무책임한 당내 강경파의 비판을 받으며 유가족을 설득하는 박영선 원내대표의 모습이 마음 아프다"면서 "여야가 합의한 특검추천권에서 여당 몫 2인에 대한 사전 동의는 사실상 야당과 유가족에게 우리 당의 추천권을 준 것으로 최대한 양보를 했다"고 강조했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세월호특별법 처리가 당초 새정치민주연합의 결단의 자세에 달려 있었다"며 "국정의 한 축으로서 중심을 잡지 못한 새정치민주연합이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또한 "세월호 유가족의 입장도 이해하지만 대한민국 법질서 안에서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 배·보상 등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다는 점을 믿고 이해해 주길 당부한다"면서 "분노와 불신을 걷어낼 수 있도록 모두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의 '힘들어도 재협상은 없다'는 말씀에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평가한다"면서도 새정치연합이 단독으로 소집한 임시국회에 대해서는 일침을 놓았다.

이 원내대표는 "방탄국회로 검찰의 체포 요청안은 피할 수 있어도 국민의 따가운 시선이나 법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며 "새정치연합은 법 절차에 당당하게 응해야 방탄이란 비판을 듣지 않을 것이며, 새누리당은 방탄국회에 동조할 생각이 추호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