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진통 끝에 세월호 특별법 합의를 도출한 새누리당 이완구(오른쪽)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합의안을 읽으며 웃고 있다. 사진=이선아기자 sun@hankooki.com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가 19일 여야가 합의한 세월호특별법 처리안에 반대하기로 결정했다. 이 때문에 이날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합의안 처리안이 무효화할 수도 있게 됐다. 경우에 따라 여야가 다시 협상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가족대책위 관계자는 이날 “대책위 회의 결과 새누리당 이완구,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간 세월호특별법 합의안에 대해 반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은 공식 입장을 밝혔다.

가족대책위 관계자는 이어 “이미 유가족대책위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만나서 가이드라인을 줬는데, 그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특검 추천위원 2명을 여당이 추천한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유가족대책위가 여야 합의안을 반대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새정치연합의 여야 합의안 추인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여야 합의가 발표된 직후 의원총회를 소집, 추인 여부를 논의했으나 “여야 합의안을 유가족대책위가 반대할 경우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견해가 다수다.

이에 앞서 여야 원내대표는 특별검사 추천위원회의 국회 몫 추천위원 4명 가운데 여당이 추천하는 2명에 대해 유가족과 야당의 사전동의를 받아 선정하기로 하고 세월호특별법에 전격 합의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