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산케이 입에 담기 부끄러운 기사…책임묻겠다"
'朴대통령 세월호침몰 당일 행방불명' 기사에 강경대응

청와대가 7일 일본의 한 신문 보도에 발끈했다. 청와대가 국내 언론도 아닌 해외 언론을 상대로 민·형사상 소송 등을 운운한 것은 이례적이다. 그만큼 이번 사안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반증이다. 청와대가 문제를 삼은 것은 일본의 우편향 신문인 산케이신문이 ‘박근혜 대통령, 여객선침몰 당일 행방불명, 누구와 만났나’라는 제목의 기사다. 이 기사는 증권가 정보 등을 인용해 박 대통령의 사생활 의혹을 제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기사가 나가자 국내는 물론 일본 내부에서도 ‘외국 언론이 다른 국가의 정상을 모욕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실정이다. 이에 청와대는 이날 산케이 신문에 대해 해당 기사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윤두현 홍보수석은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것을 기사로 썼다. 민·형사상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며 “거짓말을 해 독자 한명을 늘릴지 모르겠지만 엄하게 끝까지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또 “이미 시민단체도 산케이를 고발했다. 민·형사상 소송과 관련해 당사자인지, 제3자가 소송 주체가 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게 있다”며 “소송은 제3자의 고발로 이미 시작됐지만 소송 주체에 따라 법적 의미가 많이 달라진다. 우리는 엄정하게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새정치민주연합 안민석 의원은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황우여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후보에게 “일본 산케이신문이 박 대통령이 사라진 7시간 동안 부적절한 어떤 행위를 했다는 소문을 실었다”며 “국내에서 진실에 대한 규명이 안 되니까 외국에서 대한민국 국가 원수를 모욕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안 의원은 또 “만약 우리가 일본 총리를, 국왕을 저런 식으로 기사를 썼다면 (일본 측이) 가만히 있겠느냐. 자존심도 없느냐”고 추궁했다.

이에 새누리당 간사인 신성범 의원은 곧바로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해 안 의원의 의혹 제기를 비판하고 나섰다. 의원은 "내용 자체가 이웃나라 국가원수에 대해 확인 안 된 소문을 여과 없이 보도한 무책임한 보도"라며 "소문 자체가 증권가 정보지처럼 자극적인데 어떤 의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안 의원이 공개석상에서 공식적으로 문제제기를 하는 게 의혹을 더 증폭시키고 있다"고 유감을 표했다.

그러자 안 의원은 "광복절이 다가오는 시점에 저 문제를 좌시할 수 없다는 의도였다"면서 "저 기사는 이미 비밀이 아니다. 이미 다 보도되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확산된 내용인데 왜 청문회 자리에서 거론하느냐고 말하는 건 여당이 마음에 안 든다고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고 되레 유감을 표했다.

문제가 된 기사는 3일 산케이신문 서울 지국장인 가토 타스야가 작성했다. 기사는 지난달 7월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이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현 비대위원장)가 세월호 침몰 당일 "박 대통령이 집무실에 있었느냐"고 묻는 질문에 "위치에 대해서는 저는 모른다" "비서실장이라고 대통령의 움직임을 전부 다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답해 세칭 '7시간 의혹'이 불거지는 과정을 국회 녹취록을 통해 생생히 전했다. 이어 국내 언론 등을 인용하면서 박 대통령의 비선 의혹도 제기했다. 또 '증권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고 최태민 목사와 그의 사위인 정윤회씨 등의 실명을 활자화하면서 박 대통령의 사생활 의혹까지 제기했다. 이때문에 박 대통령이 레임덕에 걸린 것으로 단정하는 언급도 있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