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작을 재보선서 929표차로 희비가 엇갈린 나경원(왼쪽 사진) 새누리당 후보와 노회찬 정의당 후보. 자료사진
7·30 재보궐 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압도적으로 승리를 거뒀다. '대승'과 '대패'에 여야 반응이 극명하게 갈렸다. 개표 시작 전 최종 투표율이 30% 초반에 그쳤다는 보도가 전해지면서 패배를 예감한 듯한 새정치민주연합에는 어두운 분위기가 감돌았다.

새누리당은 예상 밖 '압승'에 축제 분위기였다. 여의도 당사 2층에 마련된 개표 상황실에는 개표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오후 11시 20분쯤 재보선 지역 15곳 가운데 11곳에서 사실상의 '승리'를 확신하며 잔칫집 분위기가 연출됐다. 이에 앞서 10시 50분경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 이인제 김을동 최고위원, 주호영 정책위의장, 윤상현 사무총장 등 주요 당직자들이 상황실에 입장했을 때부터 박수가 쏟아졌다. 밝은 표정의 김 대표는 들어서자마자 "차렷, 국민 여러분 감사합니다"라고 선창하며 지도부와 함께 취재진을 향해 90도로 허리를 숙여 인사했다.

경기 김포 재보선서 정치 신인 홍철호(왼쪽 사진) 새누리 후보에게 정치 거물 김두관 새정치민주연합 후보가 참패를 당했다. 자료사진
이후에도 새누리당 후보들이 압도적인 표차로 앞서 나가자 상황실 곳곳에서 환호성이 이어졌다. 김 대표는 틈틈이 당선이 확정된 의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축하 인사를 보냈다. 나경원 후보와 이정현 후보의 당선 확정 소식에 지도부는 기립박수로 자축했다. 이정현 후보의 승리를 확인하고서야 상황실 벽면에 붙은 후보들 사진에 '당선 마크'를 하나하나 붙였다.

김 대표는 "국민께 정말 감사하다"면서 "이번 선거 결과를 볼 때 국민의 뜻은 정쟁을 중단하고 민생 경제를 활성화시켜서 서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 달라는 뜻으로 저희는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이어 "더욱 겸손한 혁신을 통해 새로운 새누리당이 돼 국민 여러분의 신뢰를 회복하도록 하겠다"면서 "국민 여러분께서 우리 새누리당을 믿고, 박근혜정부를 믿고 지지해 주신 데 대해 온 마음을 다해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반면 '11대 4'라는 충격적인 참패 성적표를 받은 새정치민주연합은 초상집 분위기였다.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가 각각 의원회관과 국회 밖에서 개표 상황을 지켜본 가운데 주승용 사무총장을 비롯한 최고위원 등 지도부 10여 명은 이날 국회 당대표실에서 개표 방송을 지켜봤다.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에서 이개호 후보가 앞서 나갈 때도 예상했다는 듯 고개만 끄덕일 뿐 반기는 기색을 내비치지 않았다.

'토박이' 강조한 김용남(왼쪽 사진) 새누리당 후보가 '골리앗' 손학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를 따돌리며 원내 입성에 성공했다. 자료사진

전남 순천·곡성에서 개표 초반 70%대 득표율로 이정현 새누리당 후보가 서갑원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에 앞서 나가자 상활실에서는 허탈한 웃음이 흘러나왔다. 누군가 "이 후보의 고향인 곡성의 투표함이 먼저 열려서 그렇다"고 말했지만 위로가 되지 않는 모습이었다. 특히 서갑원 후보의 연고지인 순천에서도 이 후보와 서 후보가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나자 큰 충격에 휩싸인 분위기였다.

밤 10시를 넘어 새누리당 후보들의 당선이 몇 군데 확정된 후에는 그나마 흘러나오던 말소리도 끊긴 채 대표실에는 정적만 흘렀다. 손학규 후보의 패배가 확정된 후 표철수 최고위원은 "(총 15곳 중) 이제 11대 4냐 10대 5냐를 봐야 되겠다"며 5석 미만의 의석을 확보하는 상황을 염려했다. 개표가 더디게 진행된 서울 동작을에서 정의당 노회찬 후보가 얼마나 득표하는지 유심히 지켜보기도 했으나 나 후보의 승리가 확정된 뒤에는 더 절망스러운 분위기가 됐다. 전남 순천·곡성 지역의 패배가 확정되는 순간 당직자 두 명만 대표실에 남아 있어 새정치연합의 짙은 패색이 그대로 드러났다.

한편 청와대는 "선거는 당에서 치렀다"며 당장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하지만 2기 내각의 잇단 인사 실패로 야당에 빼앗겼던 국정 운영의 주도권을 되찾아오게 됐다며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세월호 참사 정국에서 벗어나 경제 살리기와 국가 개조 작업으로 국정 운영의 무게추를 옮길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세월호의 아픔을 딛고 이제는 일해 달라는 국민적 요구가 반영됐다고 본다"며 "국가 혁신과 경제 살리기 등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분발해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