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24일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후보의 사퇴로 7·30 서울 동작을 보궐선거에서 정의당 노회찬 후보로 야권후보 단일화가 성사되자 “야당간의 정치적 물밑 거래”라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그러면서 기 후보를 전략공천한 안철수 새정치연합 공동대표를 겨냥해 또다시 “정치 철수전에 나서고 있다”고 비꼬았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전남 나주에서 새누리당 김종우(나주·화순) 후보 지원 유세에 앞서 기자들에게 “정당은 선거를 위해 존재하는데 그것도 제1야당에서 후보를 냈다가 당선 가능성이 없다고 후보를 사퇴시키는 것은 정당이기를 포기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 대표는 야권단일화를 ‘물밑 거래’로 규정한 뒤 “패색을 스스로 인정했기 때문에 그것을 보고 실망한 (야권 지지) 유권자들은 투표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결과는 새누리당 나경원 후보 당선”이라고 주장했다. 민현주 대변인도 “혹시나 했으나 역시나 단일화였다”면서 “야권의 후진적 단일화 작업에 대한민국 정당정치가 골병 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당이 서울 동작을 선거구의 야권 후보 단일화에 한결같이 비판을 쏟아내는 데에는 야권연대가 이곳뿐 아니라 다른 지역구로도 이어져 선거 막판 판세를 뒤흔들 최대 변수로 떠오를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실제 동작을 후보단일화가 현실화되면서 수원 정(영통, 새정치연합 박광온·정의당 천호선), 수원 병(팔달, 새정치연합 손학규·정의당 이정미) 등 새정치연합과 정의당 후보가 동시에 출마한 지역에서의 단일화 빅딜 가능성이 새어 나오고 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선거 때면 등장하는 예견된 단일화 이벤트로, 정당정치를 무력화시키는 폐습”이라고 공세를 피면서 “아마 곧 수원 영통에 출마한 정의당 천호선 후보가 사퇴할 테니 이제 (여야 맞승부인) 본게임이 시작된 것”이라고 말했다.

최고위에서도 야권연대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윤상현 사무총장은 “동작을 야권연대는 한마디로 정치적 야합”이라면서 “정당이 먼저 선거를 포기했다고 하니 이제 유권자는 정당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비꼬았다. 윤 사무총장은 “새정치연합 안철수 공동대표가 직접 공천장을 준 기동민 후보를 야권 나눠먹기 야합을 위해 강제로 철수(후보직사퇴)시킨다면 안 공동대표는 서울시장 후보 철수, 대선후보 철수, 신당창당 철수에 이은 ‘철수 4관왕’이 된다”며 “이 정도면 안 대표의 새정치는 끝”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