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인식 강화된 'AI 2 셋톱박스' 출시

업계 최초 구독형 정기배송 서비스 선봬

사진=SK브로드밴드 제공
[데일리한국 정은미 기자] SK브로드밴드가 음성인식 기술을 강화한 인공지능(AI) 셋톱박스를 공개, 업계 최초로 문화·취미생활 등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였다. 미디어 플랫폼을 넘어 본격적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목표다.

SK브로드밴드는 21일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새로운 디자인과 고객 편의성을 강화한 ‘AI 2 셋톱박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AI 2 셋톱박스는 지난 1월 SK브로드밴드가 처음 선보인 AI 셋톱박스의 업그레이드 제품이다.

SK브로드밴드는 AI 2 셋톱박스에 업계 최초로 기존보다 2배 늘어난 4개의 마이크를 설치하고, SK텔레콤에서 자체 개발한 빔포밍(beamforming) 기술을 적용해 음성 인식률을 대폭 높였다.

빔포밍 기술이란 사용자의 발화 위치를 찾아 발화된 음성만을 음성인식에 이용하고 그 외의 소리는 줄여 없애는 기술을 말한다.

또 업계 최초 스테레오 방식의 스피커를 적용해 명료한 소리와 중후한 저음이 특징인 아이리버의 '아스탤앤컨(Astell&Kern)'으로 영화관에서 느끼는 완벽한 사운드를 B tv로 즐길 수 있게 했다.

특히 AI 2 셋톱박스는 집안의 어떤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심플하면서 감성적인 디자인을 접목해 인테리어의 한 아이템으로 탈바꿈시켰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고객 요구가 점차 다양해지는 만큼 음성명령 등 AI 기능에 관심있는 고객을 위해 AI 2 셋톱박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 셋톱박스도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속 업그레이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는 AI 2 셋톱박스를 TV 뿐만 아니라 생활 속 AI 경험을 책임지는 디바이스로 포지셔닝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홈쇼핑 주문, 팟빵, 뽀로로Talk, 윤선생 스피커북, ASMR 등 신규 AI 기능을 추가했다.

내달 중에 셋톱박스로 음성통화가 가능한 'NUGU Call' 서비스를 런칭 할 예정이다. 보다 다양한 서비스가 NUGU AI 생태계를 통해 추가 될 수 있도록 NUGU Open API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SK브로드밴드는 B tv에서 IPTV 업계 최초로 생활 및 문화·취미생활 관련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서비스 'B tv PICK'을 출시했다.

SK브로드밴드는 최근 떠오르고 있는 구독형 정기배송 서비스에 주목해 업계의 정기배송 서비스 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B tv에서 고객이 간편하게 리모컨으로 상품을 주문 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상품은 면도용품(이노쉐이브), 셔츠(딜리셔츠), 양말(미하이삭스) 등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생활용품과 꽃(꾸까), 그림(핀즐), 책(플라이북), 와인(퍼플독) 등 문화·취미생활 관련 상품, 반려견 건강용품(돌로박스)으로 구성했다. 현재 8개 제휴사와 함께 15개 상품을 제공 중이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앞으로 B tv PICK 서비스의 제휴사 및 상품구성을 더 확대하며, 다양한 생활가치를 더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