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전자 제공
[데일리한국 김언한 기자] 삼성전자가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품목인 포토레지스트 대체 조달 루트를 벨기에 업체를 통해 확보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장을 맡고 있는 박재근 한양대 교수가 오보라고 밝혔다.

12일 박재근 한양대 교수는 “금요일(8월 9일) 닛케이로부터 전화로 인터뷰 요청을 받았으나, 인터뷰를 정중히 거절했다”며 “닛케이와 직접 통화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닛케이 보도자료에는 마치 인터뷰를 한 것처럼 내용을 보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회 회장으로서가 아니라 전직 삼성 간부로서 (본인의) 영문 이름도 틀리면서 인터뷰를 한 것처럼 나와있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가 언급한 닛케이 기사는 '닛케이 아시안 리뷰'가 지난 10일 인터넷판에 올린 '삼성, 일본 정부 수출 통제 맞서 벨기에서 핵심 칩 공급원 확보'(Samsung secures key chip supply in Belgium as Tokyo curbs exports) 제하 기사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발행하는 영어판 비즈니스 잡지인 '닛케이 아시안 리뷰'는 이 기사에서 박 교수를 인용해 "삼성전자가 벨기에에 소재한 한 업체에서 포토레지스트를 조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포토레지스트는 일본 경제산업성(경산성)이 지난달 4일부터 한국에 대한 1차 수출규제를 가한 이후 규제 대상이 된 3개 가운데 지난 8일 첫 번째로 허가가 나온 품목이다.

닛케이 기사는 삼성전자가 최첨단 칩 제조 공정에서 실리콘 웨이퍼에 회로 패턴을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이 화학물질을 6~10개월 단위 물량으로 구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매체는 박 교수가 벨기에 공급업체 이름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일본 기업 JSR와 벨기에 연구센터 IMEC가 2016년 설립한 합작법인 EUV레지스트일 것으로 추정했다. 이 합작회사의 최대 주주는 JSR의 벨기에 자회사인 JSR마이크로다.

닛케이 아시안 리뷰는 JSR 사정에 밝은 한 소식통이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조치가 발표된 후인 지난 7월 중순 "우리는 벨기에 합작법인을 통해 삼성에 포토레지스트를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면서 박 교수의 언급은 이 말을 뒷받침한다고 전했다.

모 매체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 기사를 받아 11일 자 일본어판 지면에 게재하고 자세한 내용은 닛케이 아시안 리뷰 기사를 참고하라는 설명까지 덧붙였다.

박 교수는 이와 관련, 닛케이 측에 오보를 정정해 달라고 공식 요청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