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로밍·타사 mVoIP 서비스 장점은 취하고, 한계는 뛰어넘고

김남호 SKT로밍사업팀장 "서비스 구조 자체 바꾼 새로운 서비스"

17일 기자간담회에서 SK텔레콤 관계자가 T전화 기반 로밍과 기존 로밍의 음성통화 품질차이를 보이기 위해 일본에 있는 SK텔레콤 관계자와 음성로밍을 시도하고 있다. 사진=박창민 기자
[데일리한국 박창민 기자] SK텔레콤이 자사 통화플랫폼인 'T전화' 앱을 이용하면 음성로밍 통화를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17일부터 시작한다. 음성로밍의 장점인 폭넓은 통화커버리지와 mVoIP(인터넷전화, mobile Voice over IP)의 장점인 요금경쟁력을 모두 지닌 서비스를 통해 고객가치혁신의 발걸음을 한 발짝 더 내디뎠다는 평가다.

SK텔레콤은 17일 서울 을지로 삼화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mVoIP를 이용해 가입자에게 해외 음성로밍 통화를 무료로 제공하는 'T로밍xT전화(가칭)' 서비스를 골자로 하는 로밍서비스 개편안을 발표했다.

혜택을 받는 대상은 해외여행 시 SK텔레콤의 데이터로밍 요금제 34종 중 하나에 가입한 SK텔레콤 고객이다. SK텔레콤이 제공하는 데이터로밍 요금제는 총 36종이다. 이 가운데 'T로밍 HD Voice'와 '내집처럼 T로밍 중국' 요금제를 제외한 34종의 요금제에 가입한 뒤 T전화를 이용하면 해외에서도 무료로 통화할 수 있다.

자료=SK텔레콤 홈페이지 참고
데이터로밍 요금제에 가입하지 않고 해외서 T전화를 이용할 경우 패킷당 0.275원(일 상한 5000원)의 요금이 부과된다. 다만 해외서 와이파이(WiFi) 환경에서 T전화를 이용하면 가입 여부에 상관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로밍이용자 음성통화 요금에 '덜덜'…T전화 기반 로밍, 대체제로 부각

이번 로밍서비스 개편은 해외서 통화 시 요금폭탄 걱정에 짧게만 통화하던 고객은 물론 해외 체류 시 업무 등으로 통화량이 많은 고객이 가지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에 따르면 SK텔레콤 로밍서비스 이용자 가운데 하루에 3분 이상 통화하는 이용자는 10%도 되지 않는다. 나머지 90% 이상은 하루 통화시간이 3분도 채 되지 않는 것이다.

이는 음성로밍 통화요금에 대한 부담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SK텔레콤은 대부분의 로밍요금제에 하루 3분까지는 무료로 통화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T로밍xT전화, 음성로밍, 타사 mVoIP 비교. 사진=박창민 기자
또한 이번에 개편된 서비스는 기존 음성로밍과 타사가 제공 중인 mVoIP의 장점을 모두 가져 이들의 대체재가 될 수 있을 전망이다.

우선 'T로밍xT전화'(가칭)은 모든 유무선 통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카카오톡 등 모바일메신저에서 제공하는 음성통화 서비스는 메신저앱을 사용하는 회원들 간에만 통화가 가능하다.

또한 'T로밍xT전화'는 데이터로밍 요금제 가입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데이터도 차감되지 않는다. 이에 반해 음성로밍은 과도한 요금이 청구될 수 있다. 타사 mVoIP는 음성로밍보다는 싼 편이지만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차감된다.

통화품질면에서도 'T로밍xT전화'가 음성로밍보다 우수하다. T전화 기반 로밍은 음성 전달 속도가 기존 로밍 대비 평균 20% 빠르다. 또한 통화 연결 시간도 평균 5초(기존 로밍)에서 1초 이내로 80% 이상 단축됐다.

◇ 고객가치혁신 나선 SK텔레콤, 그리고 '로밍혁신'

17일 기자간담회서 로밍서비스 개편안 관련 발표를 맡은 김남호 SK텔레콤 로밍사업팀장. 사진=박창민 기자
"과거 로밍혁신과는 차원이 다른 혁신이다."

이날 로밍서비스 개편안을 소개하는 김남호 SK텔레콤 로밍사업팀장의 일성에는 자신감이 묻어났다.

김 팀장은 "과거 로밍혁신과는 다르다. 기존에는 요금을 내린다든지 프로세스에 변화를 줘 고객들의 로밍부담을 줄였다면, 이번 개편은 서비스 구조 자체를 바꾼 것"이라며 "이 서비스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라는 것을 자신 있게 말씀드린다. 세계 최초의 사례다"라고 강조했다.

김 팀장은 수익 감소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해외 데이터 통화 무료화에 따라 로밍 수익이 감소하겠지만, 매출 감소분은 포켓 와이파이·현지 유심 등 로밍 대체재를 쓰던 가입자들이 (자사)로밍으로 갈아타면서 확대되는 매출로 상쇄할 수 있을 거라 본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개편으로 SK텔레콤의 8대 고객가치혁신이 마침표를 찍었다. SK텔레콤은 올해 고객가치를 위한 혁신을 목표로 △무약정플랜(3월) △자동안심 T로밍(3월) △T멤버십 연간 할인한도 개편 및 T데이 도입(4월) △T렌탈서비스(6월) △T플랜 요금제(7월) △0플랜 요금제(8월) △T괌사이판패스(9월) 등을 선보였다. 이번 'T로밍xT전화'도 고객가치혁신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내년 고객들의 니즈는 지금과는 또 다를 수 있다"며 "내년에는 내년에 맞게 고객을 위한 혁신프로그램을 지속해서 추구하고,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