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 댓글 작성시, 댓글 작성 간격 10초에서 60초로 확대 등

댓글정책 4가지 개편안 발표…댓글 정렬 기준 내달 중순께 발표

네이버 분당 사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황대영 기자] 드루킹의 여론조작으로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가 뉴스 댓글정책을 지속적으로 변경한다.

네이버는 25일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뉴스 댓글정책 4가지 개편안을 발표했다. 이번 개편안은 업계·학계·협회·언론사 등 관련 분야에 재직하지 않는 일반 이용자 20명으로 구성돼 있는 댓글정책이용자패널과 협의를 통해 만들어졌다.

네이버가 발표한 댓글정책 개편안은 △24시간 동안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횟수 50개 제한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 3회로 제한 △연속 댓글 작성시, 댓글 작성 간격 10초에서 60초로 확대 △ 연속 공감/비공감 클릭 시에도 10초 간격 등이 25일부터 바로 적용된다.

또한 댓글 정렬 방식에도 변경점을 시사했다. 네이버는 기존 댓글 정렬 방식에 대해 문제점과 개선안에 대해 논의 중이며, 이르면 5월 중순께 적용할 계획이다.

특히 여론조작으로 인터넷 실명제까지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서 익명성을 보다 희석시키고자 하는 개선안도 고민 중이다. 네이버는 △댓글 작성자의 정체성 강화 △개인별 블라인드 기능 신설 △소셜 계정에 대한 댓글 작성, 공감/비공감 제한 등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네이버는 댓글 어뷰징을 막기 위해 정책적인 변경 이외에도 기술적인 대응까지 강화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인공지능에 기반한 이용자의 로그인 패턴 학습 및 추가 인증 요구 △일반 이용자의 사용 가능성이 낮은 클라우드 서버를 통한 IP 접근 차단 △기계적 어뷰징 의심 ID에 대한 차단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그러나 뉴스를 클릭하면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아웃링크' 전환 등에 대해선 네이버는 언급하지 않았다.

네이버는 "뉴스 댓글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사용자가 똑같은 정보를 보는 구조에서 사용자마다 다양한 정보를 보는 구조, 사용자가 마음대로 정보를 구성하는 구조로 바꿔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