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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한국 고은결 기자] 글로벌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시장이 오는 2021년까지 4년 간 매년 2배 이상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7일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VR 및 AR 시장 규모는 올해 114억달러(12조9000억원)에서 2021년까지 2150억달러(242조7000억원)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관측됐다. 4년 간 113.2%에 달하는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한다는 것이다.

IDC는 AR 및 VR의 초기 투자와 활용은 소비자, 소매유통, 제조 부문이 견인하겠지만, 나중에는 정부 서비스와 교통 등 부문도 해당 기술을 활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차세대 AR·VR 기기가 등장하면 산업 영역이 해당 기술을 가장 먼저 활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2021년에 AR·VR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산업 영역은 산업 유지보수(52억달러), 공공 인프라 유지보수(36억달러), 소매 쇼케이스(32억달러)일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자 영역에서는 게임(95억달러)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VR 게임 사용자가 10%대에 불과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최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개한 '2017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5∼6월 국내 게임 사용자 2119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VR 게임을 해본 적이 있다'는 응답자는 345명(16.3%)에 그쳤다.

연령별로는 40대의 경험률이 21.3%로 가장 높았고 20대(21.0%), 10대(19.5%) 순으로 조사됐다.

VR 게임 경험자에게 어떤 기기로 게임을 했는지 질문한 항목(복수 답변 허용)에서는 '스마트폰'이 65.8%로 가장 많았다. VR 게임방 등 업소 기기'(50.5%)와 게임기(46.6%), PC 관련 기기(24.1%) 등을 꼽은 답변자도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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