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고은결 기자] 페이스북은 2016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에서 가장 화제가 된 사건과 인물, 주제인 '올해의 화제'를 9일 공개했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전 세계 사용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주제는 '미국 대통령 선거'였다. 페이스북은 올해 1월 1일부터 11월 27일 사이에 작성된 게시물과 사용자 반응 등을 주제에 따라 집계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으로 막을 내린 미국 대선은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선거 유세와 토론회, 개표 방송 등이 실시간 공개되며 사용자 반응을 이끌어냈다. 아울러 미국 역사상 첫 '부동산 재벌 대통령', ;아웃사이더 대통령'을 배출하는 대이변으로 엄청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뒤이어 룰라 전 대통령의 부패 혐의와 호세프 전 대통령의 탄핵 등 악재로 시끄러웠던 '브라질 정국'이 두 번째로 많은 사용자 반응을 이끌어낸 이슈로 나타났다.

3위는 AR 방식을 접목해 광풍을 일으킨 나이앤틱의 '포켓몬 고'로 조사됐다. 페이스북 상에서는 포켓몬 고 관련 페이스북 그룹이 7000개 이상 생성되기도 했다.

4·5위에는 흑인 인권 운동인 '흑인의 생명도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 운동과 필리핀 대통령 선거가 각각 올랐다. 이밖에 국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킨 2016년 리우 올림픽과 브렉시트, 제50회 슈퍼볼, 올해 타계한 뮤지션 데이비드 보위와 복서 무하마드 알리 등이 화제가 된 주제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