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과기원 노사대표단과 직원 50여명이 경기도의회 대회실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승원 대표의원을 만나 공공기관 통폐합 조례(안) 반대에 대한 과기원 직원들의 입장을 밝하고 있다. 사진=경기과기원 제공
[데일리한국 최영운 기자] 경기도는 지난 2010년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과학기술정책 수립부터 상용화까지 ‘원스톱 과학기술행정’ 추진을 위해 경기과학기술진흥원(경기과기원)을 출범시켰다.

설립 6년만에 과학기술 진흥을 전담관리하는 경기과기원이 ‘경기도 공공기관 경영합리화’라는 명분 아래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경기도는 지난 3일 경제관련 공공기관인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와 경기과학기술진흥원, 경기평생교육진흥원, 경기영어마을, 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수원시 이관 등 통폐합 대상기관 5곳을 최종 선정했다.

경기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로의 흡수통합이 예정된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은 19일 입장자료를 내 통폐합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경기과기원은 국가의 미래 신산업 육성을 담당하는 과학기술이 어느때보다 중요한 이 때 경기도와 도의회는 ‘경기도 공공기관 경영합리화’라는 명목아래 시대에 역행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기과기원은 "최근 5년간 국비사업 500억원 유치, 1000여개 도내 기업에 1000억원 R&D 자금 지원, 도내 기업 장비활용 지원 23만건 등의 역할을 해왔다"며 "통폐합으로 국비사업 감소와 신규사업 추진에 막대한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비지원사업과 연구과제 기반으로 운영되는 과기원의 30여명에 달하는 계약직 근로자들의 고용승계도 불투명한 상태다.

경기과기원 노사협의회 근로자 대표는 “이번 공공기관 통폐합은 경기도의 과학기술 외면에 대한 현주소를 보여주는 것으로 왜곡된 공공기관 통폐합이 도 과학기술 정책을 후퇴시킬 것”이라며 “과학기술을 외면하는 이번 통폐합을 도는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기과기원 노사협의회 대표단은 이날 오후 더불어민주당을 찾아 통폐합 조례(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제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