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신지하 기자] SK E&S가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를 발표하고 2025년 기업가치 35조원 규모의 '글로벌 메이저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2021년 SK E&S 미디어데이'에 참석해 "수소, 재생에너지, 에너지솔루션, 친환경 LNG(액화천연가스) 등 4대 핵심사업 영역에서 차별화된 '그린 포트폴리오(Green Portfolio)'를 구축해 미래 글로벌 에너지 생태계를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올해 1월 추 사장 취임 이후 열린 첫번째 기자간담회로, SK E&S의 미래 성장 계획을 담은 파이낸셜 스토리를 처음으로 선보이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파이낸셜 스토리란 매출과 영업이익 등 재무성과 목표와 함께 중장기 비전과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담은 성장 스토리를 제시해 고객·투자자·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와 공감을 이끌어내겠다는 SK그룹 만의 경영 전략이다.

추 사장은 "SK E&S는 과거 국내 1위 도시가스 사업자에 안주하지 않고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했던 LNG 사업에 도전해 민간기업 최초·최대 규모로 LNG밸류체인을 완성해 냈다"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SK E&S의 파이낸셜 스토리는 에너지 기업으로서 심각한 기후 변화 위기를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다는 고민에서 시작됐다"고 덧붙였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가 1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2021 SK E&S 미디어데이'에서 '파이낸셜 스토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SK E&S 제공
◇4대 핵심사업 기반 그린 포트폴리오 구축

SK E&S의 파이낸셜 스토리는 △수소 △재생에너지 △에너지솔루션 △친환경 LNG 등 4대 핵심사업을 통해 차별화된 '그린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글로벌 메이저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서 미래 경쟁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SK E&S는 기존 LNG 사업의 인프라와 밸류체인 통합 역량을 활용해 '글로벌 1위 수소 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2025년까지 액화수소 연 3만톤과 블루수소 연 25만톤 등 수소 공급 능력을 연 28만톤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재생에너지 분야에서는 2025년 재생에너지 7GW와 탄소배출권 120만톤을 보유한 ‘글로벌 메이저 재생에너지 투자 전문회사’로 성장하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에너지솔루션 분야에서도 '글로벌 선도(Top-tier) 사업자'로의 도전을 선언했다. LNG 사업은 친환경성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글로벌 수소 1위 기업 달성 목표

SK E&S는 수소를 재생에너지의 간헐성과 전기차 배터리의 한계를 친환경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보고, 국내 수소생태계의 조기 구축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SK E&S는 SK그룹의 수소 사업 비전을 실행하는 주축 계열사로, 추 사장은 그룹 내 수소 사업 전담조직인 '수소사업추진단'의 단장을 겸하고 있다. 앞서 SK그룹은 2025년까지 약 18조원을 집중 투자해 수소 생산·유통·소비에 이르는 밸류체인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SK E&S는 그린수소의 기술 성숙도와 경제성이 확보될 때까지 부생수소와 블루수소를 단계적으로 생산·공급해 국내 수소시장 활성화와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한다는 전략이다. 1단계로 2023년까지 SK인천석유화학 단지에 연 3만톤 규모의 세계 최대 수소 액화플랜트를 완공할 예정이다. 2단계로는 2025년까지 보령LNG터미널 인근 지역에서 CCUS 기술을 활용해 CO₂를 친환경적으로 제거한 블루수소를 연간 25만톤 생산하기로 하고 본격적인 준비에 착수했다.

SK E&S는 청정수소 생산과 함께 수소충전소 구축 등 유통 분야와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및 수소차·드론 등 모빌리티 분야의 활용처를 확대해 수소 경제 시대를 주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먼저 2025년까지 전국에 수소충전소 약 100곳을 설치한다. 또 상생협력기금을 활용해 액화수소 드론 등 수소 응용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 기업의 연구개발과 조기 상용화도 지원 중이다.

SK E&S는 글로벌 수소 전문기업인 미국의 플러그파워와의 협력을 통해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으로도 보폭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국 3대 국영 전력 회사인 화디엔과의 협력을 통해 중국 내 수소 사업 확대를 추진 중이며, 베트남 정부와도 수소 사업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가 1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2021 SK E&S 미디어데이'에서 '파이낸셜 스토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SK E&S 제공
◇청정 수소생산…ESG 경영 박차

이날 SK E&S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관점에서 해외기술 라이센싱과 기술기업 인수, 자체 개발 등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CCUS 기술 확보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CCUS 기술을 기반으로 친환경 LNG 생산부터 청정수소 생산으로 이어지는 'Gas to H₂(가스에서 수소까지)' 밸류체인 전 과정에서 CO₂를 친환경적으로 제거하는 'End-to-End Carbonless Solution'을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CCS는 전 세계적으로 CO₂ 처리 용량 연간 4000만톤 규모의 26개 프로젝트가 현재 상업 운전 중으로, SK E&S는 호주 바로사-깔디따 가스전 사업을 Gas to H₂ 전략의 첫 프로젝트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류층에서 천연가스 생산 시 발생하는 CO₂를 모두 포집해 인근 폐가스전에 격리·저장함으로써 LNG 사업의 친환경성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추 사장은 "CCUS 기술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 기반 기술"이라며 "SK E&S는 생태계의 일원으로 호주 가스전을 가장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개발할 뿐 아니라, 수소 생산도 친환경적으로 도모해 에너지기업으로서 CO₂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년 기업가치 35조원 달성…글로벌 메이저 친환경 에너지 기업 도약

SK E&S는 4대 핵심 사업 기반의 그린 포트폴리오 성장 전략을 추진해 현재 7조원 규모의 기업가치를 2023년 15조원, 2025년 35조원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6조원, 7000억원 수준이었던 매출과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2025년 각각 13조원, 2조8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한다.

추 사장은 "SK E&S는 도시가스 회사에서 국내 1위 LNG 사업자로 LNG 밸류체인을 완성하는 등 불가능에 도전하고 실현해 온 기업"이라며 "파이낸셜 스토리 역시 선언적 구호에 그치지 않고 치밀한 준비와 충실한 실행을 통해 겸손하게 생태계의 일원이 돼 에너지 전환 시대를 준비하는 '글로벌 메이저 친환경 에너지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