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서울상의 회장이 전국상의 회장 상견례 자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최태원 서울상공회의소 회장은 18일 코로나19 이후 한국 경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서울상공회의소는 이날 상의회관에서 ‘전국상공회의소 회장 상견례’를 개최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는 최태원 서울상의 회장을 비롯해 장인화 부산상의 회장,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 심재선 인천상의 회장, 정태희 대전상의 회장, 이윤철 울산상의 회장 등 65명의 전국상의 회장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상공회의소는 회원사의 권익 대변은 물론이고 사회발전에 기여해야 할 책무도 있다”면서 “전국상의 회장님들의 따뜻한 조언과 협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대한민국 경제는 상당히 어려운 시기이고 원래대로 회복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든다”면서 “수도권보다는 지방에서 매출이 줄고 경기도 더 안 좋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 회장은 대한상의에 지역경제팀을 신설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새로운 시대를 맞아 국민들이 상의에 갖는 기대감이 있을 것이며, 이를 어떻게 할 수 있을지가 고민이자 숙제”라면서 “특히 기후변화 이슈는 정책과 규제가 함께 바뀌면서 영향력이 커질 텐데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하며, 양극화 등 사회문제를 풀기 위해 기업이 수행해야 할 역할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서울상의 회장으로 취임한 최 회장은 서울상의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을 겸하는 관례에 따라 오는 24일 의원총회를 통해 제24대 대한상의 회장으로 선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