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동부제철 당진공장. 사진=KG동부제철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KG동부제철이 국내 철강업계 최초로 '쿼터 면제'를 통해 대미 수출물량 확대에 성공했다.

KG동부제철은 지난해 말 미국 고객사 B사가 제출한 한국산 석도강판 쿼터면제 신청이 최근 미 상무부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KG동부제철은 이에따라 B사와 수주계약을 체결하고 연내 석도강판 수출에 나설 계획이다. 동부제철이 쿼터면제를 통해 수출하게 될 물량은 올해 국내 철강업계 전체의 석도강판 대미 수출 쿼터의 약 8% 수준인 5700톤에 달한다.

국내 철강업체가 판재류(자동차·조선·가전제품 등에 쓰이는 강판) 분야에서 쿼터면제를 통해 미국 수출을 하게 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미국 정부는 지난해 4월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철강 수입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한국은 2015∼2017년 연평균 수출물량의 70%에 해당하는 쿼터를 부여받는 조건으로 관세 부과 대상국에서 제외됐다.

다만 미국 정부는 지난해 8월 미국 내 생산량이 충분치 않거나 국가 안보상 필요한 품목에 한해 쿼터 물량 외 추가로 수출할 수 있는 선별적 쿼터 면제를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쿼터 면제는 미국 현지기업만이 신청할 수 있고 미국 상무부의 심의 및 승인을 받아야 하도록 규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