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당진공장 전경. 사진=현대제철 제공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현대제철 노사의 임금단체협약 교섭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며 난항을 겪고 있다. 다만 노사 양측이 추석 이후 본격적인 교섭에 들어갈 의지를 밝히고 있어 주목된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 노사는 전날 열린 제11차 교섭에서도 별다른 소득없이 끝났다. 특히 이날 교섭에는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이 상견례 이후 처음 참석했지만, 노사간 입장차이만 확인할 수 있었다.

노조 측은 “추석 전 조기타결에 대한 염원이 사측의 불성실한 교섭으로 인해 무산됐다”며 “사측이 불성실한 교섭 태도를 유지했다”고 주장했다. 조기타결의 의지를 갖고 사측에 제시안을 요구했지만, ‘주변상황에 대해 검토할 것이 많다’는 이유로 사측이 거부했다는 것이다.

노조는 지난달 29일 창사 이래 처음으로 당진·하이스코·인천·포항·순천 등 5개 지회가 통합해 교섭에 참여, 강경한 의지를 표시했다. 노조는 이번 교섭에서 △기본급 12만3526원 인상, △영업이익의 15% 성과급 지급, △정년연장, △차량지원세제 경감 방안 마련, △각종 문화행사비 인상 및 확대 적용 등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노조는 현대차그룹의 주력사인 현대차의 합의내용과 이번 임단협은 별개라며, 독자노선으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간 노조는 현대제철의 자주적 독자교섭을 주장해왔다. 현대제철의 매출과 영업이익만 놓고 협상하자는 것이다.

앞서 현대차 노사는 지난달 22일 22차 교섭에서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마련하고, 이달 2일 완전 타결했다. 노사가 국가적 경제 위기 상황을 극복하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조기 타결에 집중해 이뤄낸 성과다.

현대제철 노조도 이번 교섭에서 현대차가 조기타결한 것을 언급하며, 짧고 굵게 조합원의 눈높이에 맞춰 신속하게 임단협을 정리하자고 사측에 요구했다.

이와관련 사측은 추석이후 임단협 교섭이 본격적으로 조기 타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추석전 타결을 염두에 두고 교섭에 들어갔으나 임금체계개편 등 여러 가지 주변여건 때문에 타결이 쉽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사측 관계자는 “그동안 고로(용광로)정지 행정처분 등 대내외적인 이슈들이 있어 상황이 여의치 않았다”면서 “상황을 지켜봐야 하지만 추석이후에 교섭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도 추석이후 사측과 입장차를 줄일 수 있기를 기대했다. 특히 노조 측은 조합원의 기대에 부응하는 안을 사측이 지시해 대립없이 평화적 타결을 거둘수 있기를 촉구했다. 노조는 이어 “추석이후 사측 태도에 따라 노조 방식대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