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가운데)이 19일 SK이노베이션 서산 배터리 공장을 방문해 배터리 셀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배터리 사업을 통해 SK이노베이션이 에너지 산업의 글로벌 메이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지난 19일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의 첫 생산 기지인 서산 배터리 공장을 방문해 이 같이 밝혔다.

최 회장은 서산 배터리 공장에 5시간 정도 머물면서 윤예선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 대표 등 경영진으로부터 경영 현황을 보고 받고 생산 현장을 둘러봤다.

최 회장은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사업을 통해 새로운 의미의 에너지 산업에서 글로벌 메이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배터리 사업 구성원들이 희망이고, 여러분들이 열심히 해 줘서 그 꿈이 이뤄지기 시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또한 “배터리 사업은 환경적 관점의 사회적 가치도 창출하는 사업으로 사회, 환경 모두가 행복해지는 사업으로 성장해야 한다”며 “성장의 폭이 큰 만큼 구성원들이 자긍심을 갖고 행복을 느끼며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배터리 사업이 기술력 확보와 수주액 등에서 큰 성장을 보이고 있는 시점에서, 최태원 회장이 치열하게 일하고 있는 배터리 사업 구성원들을 격려하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은 미국, 중국, 유럽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수주 계약을 통해 3월 말 기준으로 누적 수주 잔고가 430GWh(기가와트시)에 달한다. 이는 2016년 말 대비 약 13배 증가한 규모다.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중국, 헝가리 등 글로벌 주요 지역에 투자를 단행해 2022년까지 총 60GWh 규모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 측은 “서산 2공장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400㎞에 달하는 ‘3세대 전기자동차 배터리’”라며 “세계 최초로 양극재의 니켈, 코발트, 망간 비율을 8:1:1(NCM811)인 배터리를 개발해 첫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