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예측보다 보수적인 현실화율로 세 부담에 따른 시장에 나올 매물 적을 듯"

"양도세 부담으로 다주택자 출회매출 많지 않아…보유세 부담으로 매수세 위축 불가피"

국토교통부가 14일 발표한 전국 공동주택 공시 예정가 가운데 전년 대비 상승률 상위 5개 지역, 하락률 하위 5개 지역.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데일리한국 박창민 기자] 전국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평균 14% 이상 오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주택 시장의 침체는 당분간 불가피할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15일 다수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번 공시 예정가 발표로 주택 거래시장에 매수세 위축이 지속되면서 거래절벽이 심화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특히 다주택자가 보유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부담부 증여 등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겠지만 시장에 나오는 매물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전문위원은 "현재 거래절벽은 세금·대출규제 등 수요압박에 따른 조정기대심리가 크게 작용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수요자들이 4월은 지나고 판단하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분석돼 시장 침체를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박 위원은 "낙폭이 상대적으로 큰 강남재건축의 바닥권 거래여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다만 올해는 전반적으로 조정장세로 단기급반등이 어려운 만큼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지영 양지영R&C 연구소장은 "현실화율이 시장 예측보다 보수적인 작년과 동일 수준으로 나와 시장의 충격은 다소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 "특히 시세 12억원 이하 중저가 주택은 시세 변동률 이내, 6억원 이하 주택은 더 낮게 산정해 세 부담으로 인한 매물출현 등 시장 충격이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발표로 다주택자는 보유세 과세 기준일인 6월 1일 이전 증여나 처분 사이에서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박 위원은 "최근 몇년간 가격이 크게 오른 서울 강남 등지에서 양도세 부담으로 다주택자 매물출회는 많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보유세 부담으로 매수세 위축이 지속되는 상황은 불가피하다"고 예상했다.

양 연구소장은 "다주택자 양도세 부담으로 팔기 어려운 상황인데다 고가주택이 많은 곳은 그만큼 자산가들이 많다"면서 "이들은 고가주택은 결국엔 오른다는 학습효과 돼있기 때문에 매도보다는 부담부 증여를 택하는 다주택자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정부의 부동산시장 규제 영향으로 주택 구매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보유세 인상 부담이 더해지면 당분간 가격하락과 평년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거래량 감소세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